셀트리온 코로나19 치료제 시판 가능성↑...중증환자 발생률 54% 낮춰
상태바
셀트리온 코로나19 치료제 시판 가능성↑...중증환자 발생률 54% 낮춰
  • 양소희 기자
  • 승인 2021.01.13 2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셀트리온이 임상중인 코로나19 항체치료제. 사진제공=셀트리온
셀트리온이 임상중인 코로나19 항체치료제. 사진제공=셀트리온

[오피니언뉴스=양소희 기자]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CT-P59)의 임상2상 결과가 유의미했다고 13일 발표했다.

이날 셀트리온은 대한약학회가 주최한 학술대회 '2021 하이원 신약개발 심포지아'와 전자공시시스템 공시를 통해 경증부터 중등증의 코로나19 환자 3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 2상 데이터에 대해 "입원 치료가 필요한 중증 환자 발생률을 전체 환자에서는 54%, 50세 이상 중등증 환자에서는 68% 감소시켰다"고 밝혔다.

현재 심사중인 식약처의 조건부 허가 신청 관련해서도 긍정적인 소식이다.

셀트리온이 지난해 11월 24일 최종 투약을 완료했던 셀트리온의 임상2상은 우리나라와 루마니아, 스페인, 미국 등에서 총 327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투약 직전 확진이 확인된 임상 대상자는 307명이었고, 이 중에서 중등증 환자는 폐렴을 동반한 인원은 60%였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초기 투약을 통해 중증으로의 진행을 얼마나 예방했느냐가 관건"이라며 중증 환자 발생 비율이 절반까지 줄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보이는 효과는 병상고갈과 전문인력 부족 등의 문제를 완화시키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 

렉키로나주는 확진자의 발열, 기침 등의 증상 완화에 대해서도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위약 대비 회복 속도도 3일 정도 단축됐다. 렉키로나주 투여군에서는 5.4일만에 회복세가 나타났지만 위약군 투여군에서는 8.8일이 걸렸다. 중등증 환자 대상으로는 위약군 대비 5~6일까지도 속도가 단축됐다.

안전성 평과 결과도 긍정적이다. 렉키로나주 치료군이 안전성 평가를 받은 결과에 대해 "특이사항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엄 교수는 "백신과 치료제는 코로나19 유행 확산과 사태 악화 방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셀트리온은 이미 식약처의 조건부 허가가 나올 경우를 대비해 10만명 분의 생산을 완료해두었다고 밝힌 바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즉시 의료 현장에 공급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해외 주요국 대상으로도 허가 시점에 맞춰 수요 대응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대 200만명 분의 치료제 생산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국내임상과 글로벌 임상이 병행되는 만큼 결과만 긍정적이라면 해외 수출 여력도 높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셀트리온은 1월 중으로 미국 및 유럽 등의 국가와 임상2상 결과 데이터를 상세하게 공유하면서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CT-P59와 같은 항체치료제는 투약 즉시 체내에 항체가 형성되는 장점이 있다. 환자 밀접 접촉 의료진이나 면역력이 취약한 고령층 등을 대상으로 투약이 이루어질 경우 백신만으로는 완벽히 커버할 수 없는 감염 예방 효과가 뛰어날 것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pigeon 2021-01-13 20:07:35
셀트리온 렉키로나주 대~~~에~~~~바~~~~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