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카카오엔터에 1천억...사상 최대규모 '스케일업' 투자
상태바
산업은행, 카카오엔터에 1천억...사상 최대규모 '스케일업' 투자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1.01.06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출범 1년만 1조이상 기업가치 인정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 사전기술평가 최상위 등급 부여
산업은행, 스케일업 투자 중 사상 첫 최대 규모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산업은행은 카카오의 계열사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 1000억원을 투자했다고 6일 밝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출범 1년만에 1조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게 됐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가 인공지능(AI) 기반의 B2B 플랫폼 사업 진출을 위해 2019년 12월 설립한 자회사다. 메신저 기반의 업무 협업툴 '카카오워크', 기업용 클라우드 '카카오 i 클라우드' 등을 통해 B2B IT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국내 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 한국판 뉴딜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받는 회사다. 

산업은행은 투자에 앞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 대한 사전기술평가를 진행하고 최상위 등급을 부여했다. 이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기술력과 성장 잠재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지원 역량 등을 높게 평가한 결과다. 

산업은행에 따르면 그동안 국내 벤처투자 규모의 지속적인 확대와 유망 스타트업에 따른 기업가치 상승에도 불구하고 건당 평균 벤처투자 규모는 30억원 미만에 그치는 등 국내 기관에 의한 대형 스케일업 투자는 미흡한 실정이었다. 

따라서 이번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 대한 1000억원 투자는 그간 해외 자본에 의존해온 대형 스케일업 투자를 국내기관이 단독으로 실행한 사례가 된다.

스케일업 투자란 고성장하는 혁신 기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의미하는 말로, 산업은행의 이번 투자는 은행 설립 이래 최대 규모의 스케일업 투자다. 

산업은행은 미래 성장동력이자 일자리 창출의 핵심인 우량 스타트업에 대한 대형 투융자 직접 지원을 위해 지난해 초 스케일업금융실을 신설해 이번 1000억원을 포함 14개 기업에 100억원 이상의 대형 투자를 실행했다.

또 대출을 포함한 투융자 복합금융 등 민간 투자기관과는 차별화된 금융 솔루션 제공과 다양한 시도를 통해 벤처투자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사진제공=산업은행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2019년 12월 출범 후 1년여간 특허청, NH투자증권, 에버랜드, 교보생명, KBS, 코맥스 등 다양한 업계 최고 수준의 기업 파트너들과 16건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기반으로 가전, 문화, 레저, 헬스케어, 금융, 물류 등 다양한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고 기업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9월 출시한 업무 플랫폼 카카오워크도 출시 3개월만에 워크스페이스 개설 수 10만 곳을 돌파하며 국내 협업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 중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올해 테크, 비즈니스, 데이터, 클라우드 등 다양한 IT인프라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다. 특히 카카오의 10년간 데이터 구축 기술과 운영 노하우를 집약한 클라우드 솔루션 플랫폼 카카오 i 클라우드가 기대주다. 현재 카카오 공동체 내부에 도입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 중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이번 투자금을 ▲카카오워크, 카카오 i 클라우드 등 주요 사업 고도화 ▲신규 사업 영역 진출을 위한 기술 투자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성장가능성이 높은 우량 스타트업에 대한 과감한 금융지원이 요구되는 시대적 상황에 맞춰 혁신 기업에 대한 대규모 스케일업 투융자와 차별화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부터는 5년간 1조원 규모의 '한국판 뉴딜 벤처·스케일업 투융자 프로그램' 신설 등을 통해 혁신성장 주요 분야 핵심 기업에 대한 적극적 지원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혁신 DNA와 IT 기술을 활용해 국내 전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도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며 "고도화된 인공지능(AI) 엔진, 글로벌 최고 수준의 우수한 인재들과 함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AI 플랫폼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