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흥 대한체육회장 후보 "정치인 출신 개입 반대...반드시 체육계 독립 이룰 것"
상태바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후보 "정치인 출신 개입 반대...반드시 체육계 독립 이룰 것"
  • 안은정 기자
  • 승인 2021.01.06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니언뉴스=안은정 기자] 대한체육회장 선거에 출마한 이기흥 후보가 대한체육회장은 정치인 출신이 아닌 인물이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 선거캠프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제 41대 대한체육회장선거’가 체육의 정치 독립이냐, 정치 종속이냐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선거가 됐다”며 “정치권에 얽매이지 않고 오직 체육인 지원에만 매진할 수 있는 후보를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캠프 관계자는 “이번 선거는 후보 절반이 정치인 출신에 의원 경력 합이 9선에 이르는 만큼 정치의 체육 개입을 막아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선거가 됐다”며 “현직 IOC 위원이기도 한 이기흥 후보는 체육의 정치화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적임자로 정치에서의 체육 독립을 반드시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제41대 대한체육회장 선거에 출마한 이기흥 후보는 6일 대한체육회장은 정치인 출신이 아닌 인물이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제공=이기흥후보캠프.
제41대 대한체육회장 선거에 출마한 이기흥 후보는 6일 대한체육회장은 정치인 출신이 아닌 인물이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제공=이기흥후보캠프.

이 후보측은 이번 대한체육회장선거에 국회의원을 지낸 정치인 출신들이 직접 나서거나 국회의원 출신 후보에 대한지지 선언을 하면서 정치의 스포츠 개입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태권도 선수생활을 마친 후 국회의원에 당선된 문대성 전 IOC위원이 장영달 후보의 지지를 선언했고, 출마를 강행하려던 4선의 장영달 전 의원은 체육계의 자격 관련 반발이 거세지자 이종걸 후보를 지지하며 사퇴했다. 이종걸 후보는 만 하루 만에 출마선언과 포기선언을 거듭한 끝에 마감 직전 후보 등록을 마쳤다.

결국 이기흥, 강신욱, 유준상, 이종걸 등 4명의 후보가 선거 레이스를 펼치게 됐다. 이중 정치인 출신은 2명으로 유준상 후보는 여당 4선 의원 출신, 이종걸 후보는 5선 출신에 원내대표를 지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체육인들의 염원이 지난 2016년 정치인의 스포츠 단체장 겸직 금지 법안, 2018년 지자체장의 스포츠 단체장 겸직 금지 법안 국회 통과를 가능하게 했다”며 “정치인 출신 후보들이 현직이 아니기 때문에 결격사유는 없지만 체육계가 이념에 따른 정치인들의 대결장으로 변질될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한편 이 후보 선거 캠프 측은 ▲스포츠 인권 존중 제일주의 및 안전 환경 시스템 ▲체육인 복지확대 ▲2032 서울평양올림픽 유치 ▲전문체육, 생활체육, 학교체육의 선순환 구조 정착 ▲체육지도자 직업 안정성 확보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