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重, 차세대 열교환기 시장 진출
상태바
두산重, 차세대 열교환기 시장 진출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0.12.23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두산중공업은 인쇄회로 기판형 열교환기(PCHE)의 핵심 기술인 유로 설계 및 공정기술을 확보하고, 대형 PCHE 제작이 가능한 600톤급 고온 프레스 설치를 최근 완료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두산중공업은 인쇄회로 기판형 열교환기(PCHE)의 핵심 기술인 유로 설계 및 공정기술을 확보하고, 대형 PCHE 제작이 가능한 600톤급 고온 프레스 설치를 최근 완료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두산중공업이 차세대 열교환기로 불리는 인쇄회로 기판형 열교환기(PCHE) 시장 진출에 나선다. 

23일 두산중공업은 PCHE의 핵심 기술인 유로 설계 및 공정기술을 확보하고, 대형 PCHE 제작이 가능한 600톤급 고온 프레스 설치를 최근 완료했다고 밝혔다.

열교환기는 두 개 이상의 유체(물, 공기, 수소, 질소 등) 사이에서 유체의 냉각 또는 온도를 높이는 목적으로 열을 교환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이다. PCHE는 화학적 방식으로 미세한 유체 이동로를 기판에 부식·가공하고 여러 층으로 적층한 후 고온, 고압을 가해 제작된 열교환기다.

PCHE는 기존 전열관형 방식 열교환기에 비해 1/10 이하로 축소 제작이 가능해 90% 이상 열교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스테인리스, 초합금 등 고급 재질을 사용해 900℃ 이하의 초고온, 1500bar 이하의 초고압에도 적용 가능하다. 

두산중공업은 국내 수소충전소용 PCHE 시제품을 수주했으며, 현재 후속 프로젝트 공급을 준비하고 있다. 또 이번 600톤급 고온 프레스 설치를 통해 가스터빈, 국제핵융합실험로용 대형 PCHE를 수주, 제작하게 됐다.

나기용 두산중공업 부사장은 "앞으로 수소, LNG 선박, 가스터빈, 연료전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