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팬 리포트] 中 왕이 발언에 발칵 뒤집어진 일본...무슨 얘기 했길래?
상태바
[재팬 리포트] 中 왕이 발언에 발칵 뒤집어진 일본...무슨 얘기 했길래?
  • 라미 일본 통신원
  • 승인 2020.12.01 15:30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왕이 외교부장 “日, 국민인식 과거에 머물러 있다"
24일 방일땐 센카쿠 열도 영유권 주장도
日 여론, 모테기 외무상 교체 요구까지
라미 일본 통신원.
라미 일본 통신원.

[오피니언뉴스=라미 일본 통신원] 일본과 중국은 11월 30일 각국의 안보, 외교 전문가들이 모여 토론하는 ‘도쿄-베이징 포럼’을 온라인으로 열었다. 이날 포럼 축사를 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의 발언이 일본 전역을 발칵 뒤집어 놓았다. 

문제의 발언은 며칠전 일본을 방문해 동반자관계를 천명했던 왕이 외교부장이 이번 포럼에 온라인으로 보낸 영상 축하메시지에서 “일본 국민의 인식은 과거에 머물러 있다”라는 대목이다.  

온라인 회의 형식으로 이틀간 열리는 ‘도쿄-베이징 포럼’ 포럼의 주제는 "코로나 후에 지향해야 할 세계 질서와 중-일 양국의 역할"에 대한 주제였다. 

왕이 외교부장은 이날 영상 메시지에서 일본 국민의 대(對)중국 인식에 대한 여론 조사 결과와 관련하여 “양국의 국민감정에 차이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일부 일본 국민의 인식은 과거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중국 국민의 정부에 대한 만족도는 오랫동안 9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며 자화자찬했다.

왕이 외교부장의 발언이 실시간으로 중계된이후 일본에선 모테기 외무상(외교부장관)에 대한 비난도 들끓고 있다. 

11월30일 열린 ‘도쿄-베이징 포럼’에서 온라인 영상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왕이 중국 외교부장. 사진=TV아사히 화면 캡처.
11월30일 열린 ‘도쿄-베이징 포럼’에서 온라인 영상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왕이 중국 외교부장. 사진=TV아사히 화면 캡처.

지난 24일 열린 중일 외교부장관 회담에서 왕이 외무부장이 센카쿠 열도의 영유권은 중국에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해 모테기 외무상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었기 때문이다. 당시 모테기 외무상은 왕이 외교부장의 센카쿠 관련 발언시 반론을 제기하기는커녕 입가에 미소를 지으며 수긍하는 모습까지 보였었다.  

이로인해 모테기 외무상은 일본 언론과 여론의 큰 발발에 부딪혀 곤욕을 치뤘다. 이후 모테기 외무상은 자신도 그 자리에서 제대로 반론했다고 해명했지만, 아직도 일본 국내 여론의 비판이 수그러들고 있진 않다. 모테기 외무상은 이런 논란을 의식해서인지 이번 포럼에서 대리인을 통해 ‘일본 국민은 중국 선박이 센카쿠 열도에 진입하는 등의 행동을 우려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온라인을 통해 11얼30일부터 이틀간 열린 ‘도쿄-베이징 포럼’에서 모테기 외무성 장관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대리인. 사진=TV아사히 화면 캡처.
온라인을 통해 11얼30일부터 이틀간 열린 ‘도쿄-베이징 포럼’에서 모테기 외무상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대리인. 사진=TV아사히 화면 캡처.

그러나 이번 '도쿄-베이징포럼'에서의 왕이 외부부장 발언으로 다시 스가 정부의 대(對)중 외교정책에 대한 논란이 불 붙고 있는 모양새다. 

일본 네티즌들은 “과거, 일본인의 중국에 대한 감정은 매우 좋았다. 그런 감정을 단번에 악화시킨 것은 중국의 행동 때문이다.”, “중국인의 90%가 중국 정부에 만족? 그렇다면 왜 민주주의적 선거를 하지 않는가?”, “‘인식이 과거에 머물러 있다.’는 것은 중국 국내 여론을 의식한 발언 아닌가? 일본은 철저하게 ‘일본 국익 제일’인 행동이 필요하다. 필요하다면 외무성 장관, 즉 요직을 교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등의 격앙된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연이은 왕이 외무부장의 도발적인 발언이 향후 중일 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 일본내에선 반발과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라미 일본 통신원은 국비 유학생으로 선발돼 일본 국립대학교 대학원에서 방송 연구를 전공, 현재 일본 공중파 방송사의 보도 방송과 정보 방송을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 방송의 혐한과 한국 관련 일본 정부 정책의 실체를 알리는 유튜브 채널 <라미TV>도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렐정리 2020-12-03 20:31:55
도긴개긴.. 민폐국끼리 누가 더 낫나 비교하는건지 ㅋㅋㅋ
똑같은넘들끼리 잘논다

성진화 2020-12-03 12:32:33
기사 잘 보고 갑니다

송용익 2020-12-03 00:04:06
참..일본은 지들이 하는짓은 생각안하고 허허허...우리나라 참 고생이 많네요. 위아래로 정상적인 놈이 없어.. 그리고 일본은 중국한테 민주주의 운운할 수 있는 수준인거?

Happydotori zoa 2020-12-02 22:10:48
역시 중국은 중국하고있고 일본은 일본하고있네요 ㅡㅡ 라미님 기사 잘읽고갑니다.

나그네 2020-12-02 22:03:16
짱깨들이 왜놈들 다루는법을 아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