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봄 미국서 한미일 정상회담 검토"
상태바
"올 봄 미국서 한미일 정상회담 검토"
  • 김대호 기자
  • 승인 2016.01.03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닛케이 "위안부 문제 최종 해결안 합의 '확인'"

 

한국·미국·일본 3국 정상회담을 올해 봄 미국에서 개최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이 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올해 3월 31일∼4월 1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핵·안보 정상회의를 계기로 현지에서 박근혜 대통령,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회담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신문은 이어 구랍 28일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의 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정부 간 합의안이 마련된 것을 미국이 확인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2014년 3월 25일(현지시간) 박근혜 대통령(오른쪽)이 네덜란드 헤이그 소재 미국 대사관저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가운데)의 권유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닛케이는 아베 총리가 올해 봄 주요 7개국(G7) 순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올해 5월 26∼27일 일본 미에(三重)현 시마(志摩)시에서 예정된 G7 정상회의에 앞서 참가국을 차례로 방문해 협력을 요청하고 현안을 조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G7 중 일본을 제외한 6개 국가인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를 북미와 유럽으로 나눠 두 차례의 여정으로 각각 순방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핵·안보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에 갈 때 캐나다를 함께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총리는 4월 말∼5월 초 예정된 일본 연휴 기간에 일본과 유럽연합(EU) 간 정상회의 참석차 벨기에를 방문할 예정이며 이를 계기로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를 순방해 G7회의 전에 참가국을 돌아보는 구상이라고 닛케이는 전했다.

아베 총리는 올해 여름 예정된 참의원 선거를 겨냥해 G7 정상회의나 한일·중일 관계 개선 등을 외교 활동의 성과로 부각할 것으로 보인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