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주간전망] 美 대선 결과에 이어 FOMC·고용지표 변수작용 주목
상태바
[뉴욕 주간전망] 美 대선 결과에 이어 FOMC·고용지표 변수작용 주목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11.02 06: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증시는 이번 주(2~6일)  미국의 대선 결과를 주시하면서 변동성 장세를 나타낼 전망이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대선 직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어 미국의 10월 고용지표를 발표한다. 사진=UPI/연합
뉴욕증시는 이번 주(2~6일) 미국의 대선 결과를 주시하면서 변동성 장세를 나타낼 전망이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대선 직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어 미국의 10월 고용지표를 발표한다. 사진=UPI/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뉴욕증시는 이번 주(2~6일)에  미국 대선 결과를 주시하면서 변동성 장세를 나타낼 전망이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대선 직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어 미국의 10월 고용지표를 발표한다.

코로나19(COVID-19) 확산에 대한 악화 여부가 시장을 뒤흔들 요인이다.

오는 3일 마침내 미국 대선이 치러진다. 글로벌 금융시장은 미국의 차기 대통령이 누가 될 것인지 숨죽여 지켜본다.

여론조사에서는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비교적 큰 차이로 앞섰다.  지난 대선에서 힐러리 클린턴 후보와 트럼프 대통령의 격차보다 크다.

미국 대선의 특성상 이른바 경합 주에서 누가 승리할 것인지가 관건인 가운데 최근 경합 주의 격차는 좁혀졌다.

시장이 가장 우려하는 상황은 대선 직후에도 승자가 뚜렷하게 가려지지 않는 시나리오다. 이 경우 대선 불복 사태 등 정치적 갈등이 극심해질 가능성이 높다.

누구든지 명확한 승자가 나온다면 시장은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커 보인다.

대통령 선거 못지않게 중요한 변수는 현재 공화당이 다수를 유지한 상원의원 선거 결과다.

금융시장은 민주당이 백악관과 상원까지 장악하는 '블루웨이브'를 최상의 결과로 본다. 대규모 부양책이 실시될 수 있다는 이유 등에서다.

백악관의 주인과 상원의 다수당이 엇갈리는 상황이라면 시장에 주는 영향에 대한 판단도 복잡해질 수 있다.

바이든 대통령과 공화당 상원 구조에서는 부양책이 제한될 수 있지만 공격적인 증세도 단행되기 어렵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상원에서는 큰 부양책이 나올 가능성이 있지만 다른 분야의 정책은 전반적으로 제약될 수 있다.

최근 상원의원 선거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는 박빙이다. 상원 구성 결과를 확정하는 것이 차기 대통령 결정보다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코로나19 상황도 대선 못지않은 변수다. 지난주 미국에서 하루 확진자가 9만 명도 넘어서는 등 확산세가 가팔라진 상황이다.

대유행이 우려되는 겨울철을 앞두고 확산세가 진정되지 못한다면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가 힘을 받기는 어렵다.

연준은 대선 직후인 4~5일 이틀간 FOMC를 개최한다. 

연준이 이번 회의에서 당장 어떤 조치를 내놓을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코로나19 재확산과 대선 결과 등에 대해 연준이 어떤 평가를 할지에 따라 시장의 움직임도 달라질 수 있다.

연준이 자산 매입 속도를 높이는 등 추가적인 완화 가능성을 시사한다면 투자 심리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유럽중앙은행(ECB)은 지난주 회의에서 12월 추가 완화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다.

미국의 10월 고용 등 주요 지표도 다수 발표될 예정이다.

예상보다 양호했던 미국의 3분기 성장률에 이어 고용도 긍정적으로 나온다면 4분기 경제에 대한 기대가 커질 수 있다.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의 감소세가 정체됐던 만큼 고용의 회복 속도가 빠르지는 못했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예상이다.

실업률은 9월의 7.9%에서 7.7%로 소폭 하락했을 것으로 예상됐다. 신규 고용은 전달 66만1천 개 늘었던 데서 53만 개 증가로 둔화했을 전망이다.

공급관리협회(ISM)가 내놓을 10월 제조업 및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도 경제 상황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주요 지표다. 제조업 업황은 소폭 개선되겠지만, 서비스업은 다소 악화할 것이라는 게 시장의 예상이다.

기업들의 3분기 실적 발표도 이어진다. 기업 실적이 대체로 양호하지만 증시에 이렇다 할 상승 동력을 제공하지 못했다.

애플 등 핵심 기술기업 실적 발표가 지나간 만큼 이번 주에도 시장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뉴욕 증시는 코로나19 확산과 대선 불확실성으로 급락했다.

[이번 주 주요 발표 및 연설]

이번 주에는 10월 고용지표가 핵심이다. FOMC도 개최된다.

△ 10월 2일
ISM 및 정보제공업체 IHS마킷의 10월 제조업 PMI가 발표된다. 9월 건설지출도 나온다. 페이팔 등이 실적을 공개한다.

△ 10월 3일 
9월 공장재수주, 10월 뉴욕 비즈니스여건지수, 11월 경기 낙관지수 등이 나올 예정이다. 미국 대선이 실시된다.

△ 10월 4일 10월 
ADP민간고용보고서와 ISM 및 마킷의 10월 서비스업 PMI가 나온다. 9월 무역수지도 발표된다. 퀄컴과 힐튼 등이 실적을 발표한다.

△ 10월 5일 
FOMC 결과가 발표된다.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와 3분기 생산성 및 단위노동비용 등도 나온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우버, GM 등이 실적을 발표한다.

△ 10월 6일
노동부의 10월 고용보고서가 나온다. 9월 도매재고와 소비자신용도 발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osllc 2020-11-13 16:30:30
Hm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