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코로나19 재확산 경고음"···35개 주에서 환자 증가
상태바
"미국 코로나19 재확산 경고음"···35개 주에서 환자 증가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10.26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콧 고틀립 전 미국 식품의약국(FDA) 국장은 25일(현지시간) CBS 방송 인터뷰에서 "우리는 지금 위험한 급변점에 도달해있다"며 "미국은 급격한 코로나19 상승 곡선에 다시 진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AP/연합
스콧 고틀립 전 미국 식품의약국(FDA) 국장은 25일(현지시간) CBS 방송 인터뷰에서 "우리는 지금 위험한 급변점에 도달해있다"며 "미국은 급격한 코로나19 상승 곡선에 다시 진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AP/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에서 코로나19(COVID-19) 하루 발생 신규 환자가 8만명대로 올라서면서 급격히 재확산하는 국면에 다시 들어섰다는 진단이 나왔다.

스콧 고틀립 전 미국 식품의약국(FDA) 국장은 25일(현지시간) CBS 방송 인터뷰에서 "우리는 지금 위험한 급변점에 도달해있다"며 "미국은 급격한 코로나19 상승 곡선에 다시 진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존스홉킨스대는 지난 23일 미국의 하루 신규 확진자는 사상 최대치인 8만 3757명을 기록한데 이어 24일에도 8만 3000명을 넘었다고 집계했다.

고틀립 전 국장은 "연방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몇 가지 강력한 조처를 하지 않으면 확산은 가속도가 붙으면서 더욱 통제하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은 이날 CNN방송 인터뷰에서 "코로나바이러스는 독감처럼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대유행을 통제하지 않을 것"이라며 백신 개발에 정책적 주안점을 두겠다는 뜻을 밝혔다.

고틀립 전 국장은 이에 대해 백신 개발에 우선순위를 둔 정책은 가을과 겨울의 3차 재유행 사태를 억제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며 모임 금지 등 코로나 봉쇄 정책을 다시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핼러윈 데이와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연휴 시즌을 앞두고 실내 모임과 가족 행사가 코로나 확산의 진원지가 될 것이라는 경고도 나왔다.

미국 전염병 학회장인 바버라 알렉산더 듀크 의과대 교수는 워싱턴포스트(WP)에 "코로나바이러스는 전국적으로 퍼진다"며 "경계심을 풀고 연말 연휴 시즌을 즐겨야 할 때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미 존스홉킨스대학은 지난 일주일 동안 코로나 확진자가 전주와 비교해 증가한 주는 모두 35개 주에 달했다고 밝혔다.

특히 오하이오와 일리노이, 알래스카, 오클라호마, 콜로라도, 뉴멕시코 등 6개 주에서는 지난 25일 기준으로 가장 많은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환자 급증에 따른 입원 시설 부족 현상에 대비했다.

텍사스주 정부는 엘패소에서 코로나 환자가 크게 늘면서 군 당국에 군사 병원 사용을 요청했고, 최근 일주일 사이에 확진 사례가 급증한 하와이주는 입원 병상 확보를 위해 중증 환자를 육지 병원으로 이송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미국의 코로나 입원 환자는 4만 1000명으로 지난달보다 40% 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