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총리, 도쿄외 '오사카·후쿠오카'도 국제금융도시로 육성
상태바
스가 총리, 도쿄외 '오사카·후쿠오카'도 국제금융도시로 육성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10.12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가 총리는 일본을 세계적인 금융 허브로 만드는 '국제금융도시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 도쿄(東京), 오사카(大阪), 후쿠오카(福岡) 등 3개 도시를 경쟁시킬 방침이라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이 12일 보도했다. 사진=닛케이
스가 총리는 일본을 세계적인 금융 허브로 만드는 '국제금융도시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 도쿄(東京), 오사카(大阪), 후쿠오카(福岡) 등 3개 도시를 경쟁시킬 방침이라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이 12일 보도했다. 사진=닛케이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최근 도쿄증권거래소가 초유의 거래 중단 사태를 겪은 가운데 도쿄(東京) 외 다른 도시를 금융 허브로 육성할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알려졌다.

스가 총리는 일본을 세계적인 금융 허브로 만드는 '국제금융도시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 도쿄(東京), 오사카(大阪), 후쿠오카(福岡) 등 3개 도시를 경쟁시킬 방침이라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이 12일 보도했다.

스가 총리는 이달 5일 닛케이와 인터뷰에서 "도쿄의 발전을 기대하지만 다른 지역도 금융기능을 향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다"며 도쿄 외 도시를 국제금융 거점으로 육성할 가능성도 내비쳤다.

도쿄증권거래소가 시스템 문제로 거래 중단 사태를 일으킨 지 닷새 만에 나온 발언이라서 주목된다.

과거에도 도쿄증권거래소의 거래 중단이 발생한 적은 있었으나 온종일 먹통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일본 주요 '언론이 일본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훼손했다', '국제 금융 허브 구상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비판하는 등 파장을 낳았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금융 기업의 본사가 집중된 도쿄를 유력하게 보고 국제금융도시 구상을 추진했다.

도쿄는 국가전략 특구로 지정돼 외국인의 체류 자격과 관련한 특례 조치 등 국제금융 도시와 관련된 혜택을 받았다.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시행으로 기업의 '탈 홍콩' 기류가 감지되는 등 아시아 금융 허브를 꿈꿔온 일본으로서는 호기를 맞이했으나 도쿄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미흡하다.

영국 컨설팅사 Z/yen그룹이 지난달 발표한 국제금융센터 순위에서 1위는 미국 뉴욕, 2위는 영국 런던, 3위는 중국 상하이(上海)였고 도쿄는 4위에 머물렀다.

높은 세율과 언어 장벽 때문에 생활하기에 불편하다는 점 등 과거부터 도쿄의 걸림돌로 꼽히던 것들이 재차 지적받았다.

이런 가운데 금융 허브에 관심을 두고 있던 오사카와 후쿠오카는 금융기업 유치를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요시무라 히로후미(吉村洋文) 오사카부 지사는 지난달 기자회견에서 "국제금융도시로서 지위를 확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며 오사카가 아시아 금융도시의 중심을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후쿠오카시와 현지 기업은 지난달 외국계 금융기업 유치를 목표로 한 추진 조직'팀 후쿠오카'를 만들고 영어로 대응할 수 있는 시설 확대를 추진하는 등 경쟁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금융정책을 총괄하는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의 지역구는 후쿠오카현 내에 있는데 그의 동생인 아소 유타카(麻生泰) 규슈(九州) 경제연합회 회장이 팀 후쿠오카 회장을 맡았다.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일본 도쿄도(東京都) 지사도 국제금융도시 조성을 도쿄의 핵심 성장 전략으로 꼽고 있으나 그는 스가 총리와 정치적으로 불편한 관계이기도 해서 도쿄가 처한 상황은 그리 순조롭지 못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