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서 첫삽 뜬 한국판 실리콘밸리
상태바
판교서 첫삽 뜬 한국판 실리콘밸리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12.23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조5천억 투입 43만㎡에 도시첨단산단 조성
▲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감도

경기도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이 시작됐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참석한 창조경제밸리 기공식은 23일 오후 2시 1단계 예정부지(옛 한국도로공사 부지)에서 열렸다. 기공식에는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남경필 경기지사 등도 참석했다.

창조경제밸리는 판교테크노밸리 인근 한국도로공사 부지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43만㎡에 총 사업비 1조5천억원을 들여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조성된다.

정부는 6월 열린 제12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창조경제밸리 마스터플랜을 확정했다.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창조경제밸리는 스타트업부터 한 분야에서 어느 정도 자리 잡은 혁신기업까지 기업이 커가는 단계에 맞춘 공간들로 구성된다. 선도사업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도로공사 부지 동측 '창조공간'에 기업지원허브를 건설하면 이곳에 창업·혁신기술·문화융합 관련 정부 지원기관 14곳이 2017년 8월 입주한다.

미래부와 문체부는 사물인터넷(IoT)나 핀테크 등 첨단 정보기술(ICT)을 시험하는 테스트베드, ICT와 문화·예술을 융합해 신산업을 창출하는 창작공간 등을 기업지원허브에 조성할 계획이다. 기업지원허브에는 창업기업 200여개가 시세의 20% 수준 임대료를 내고 입주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된다.

기업지원허브 건설에는 3천200억원이 투입되며 내년도 예산에는 296억원이 반영된 상태다.

LH는 경기도시공사와 함께 서측 '성장공간'에 2017년 10월까지 기업성장지원센터를 짓는다. 기업성장지원센터에는 창업 2∼3년이 지난 성장단계 기업 300곳에 시세의 70∼80% 수준 임대료만 받고 임대할 업무공간이 들어선다. 특히 성장공간에는 미래부가 조성하는 '소프트웨어(SW)창조타운'이 만들어진다.

사업비 1천200억원을 들여 조성되는 SW창조타운에는 기업은 물론 한국SW산업협회 등 관계기관과 지방으로 이전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저작권위원회 등의 출장소가 들어온다.

경기도와 성남시는 남측 '글로벌공간'에 각각 '글로벌Biz센터'와 'ICT플래닛'을 조성해 창업·벤처기업의 외국진출을 도울 계획이다.

글로벌공간에는 도로공사가 사업비 500억원을 투입해 '스마트하이웨이센터'를 짓는다. 정보기술(IT) 등을 활용한 지능형 고속도로인 스마트하이웨이와 관련된 기술의 실용화를 지원할 스마트하이웨이센터와 함께 무인·자동 통행료 징수체계인 스마트톨링 통합운영센터가 들어선다.

정부는 창조공간과 성장·글로벌공간 사이 '소통교류공간'에 들어설 '아이스퀘어'(I-Square) 용지의 민간공모를 내년 상반기 시행할 예정이다. 아이스퀘어는 콘퍼런스·업무·상업·문화시설이 모두 있는 복합공간으로 계획돼 있다.

그린벨트 부지에 들어서는 '벤처캠퍼스'와 '혁신타운' 용지는 내년 하반기 기업에 공급된다.

벤처캠퍼스에는 벤처기업들이 컨소시엄 형태로 입주하며 혁신타운에는 혁신기술을 가진 기업이나 연구소가 들어오게 된다.

이날 기공식에서 황 총리는 "창조경제밸리가 완성되면 첨단기업 1천600여개에서 10만명이 넘는 창의적 인재들이 일하게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실리콘밸리로 우뚝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