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베트남 세차 스타트업 지분 투자
상태바
GS칼텍스, 베트남 세차 스타트업 지분 투자
  • 손희문 기자
  • 승인 2020.10.07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세차 스타트업과 화상회의로 지분 투자 계약 체결식 개최
베트남 차량정비 사업 진출도 진출...윤활유 판매 확대 계획도

[오피니언뉴스=손희문 기자] GS칼텍스(대표 허세홍 사장)는 6일 베트남 세차 업체 비엣워시(VietWash)의 모회사인 브이아이 오토모티브 서비스(VI AUTOMOTIVE SERVICE)와 390억동(한화 약 20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GS칼텍스는 브이아이 오토모티브 서비스 지분 16.7%를 취득했다. 

이날 계약 체결식에는 GS칼텍스 경영혁신부문장 허철홍 상무, 비엣워시 및 브이아이 오토모티브 서비스 팜 티 탄 비(Pham Thi Thanh Vy) 대표, 페트로리멕스 사이공(Petrolimex Saigon)의 응웬 반 칸(Nguyen Van Canh) 회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6일 오후 화상회의로 진행한 지분 투자 계약 체결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GS칼텍스
6일 오후 화상회의로 진행한 지분 투자 계약 체결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GS칼텍스

비엣워시는 호치민을 중심으로 베트남 내 50여개의 세차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차 스타트업이다. 비엣워시는 베트남 최초로 오토바이 전용 자동세차기를 도입했다. 이 회사는 주유소 내 세차장이 거의 없는 베트남 환경에서 국영석유회사 페트로리멕스의 자회사인 페트로리멕스 사이공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20여개의 주유소에서 세차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계약 체결식에서 GS칼텍스는 자회사인 GS엠비즈가 운영 중인 차량정비 프랜차이즈 오토오아시스(autoOasis)의 베트남 진출도 추진하기로 했다. GS엠비즈는 비엣워시와 함께 차량정비 프랜차이즈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국내에서 530여개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며 쌓은 차량정비 운영 노하우와 정비 사업에 필요한 장비, 부품, IT 인프라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GS칼텍스는 차량정비 프랜차이즈 사업 진출 이후 국내에서 생산한 윤활유를 직접 공급하고, 이를 기반으로 베트남 시장에 윤활유 판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