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선] 트럼프 vs 바이든 첫 TV토론서 “6개 주제 놓고 설전”
상태바
[美 대선] 트럼프 vs 바이든 첫 TV토론서 “6개 주제 놓고 설전”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9.30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29일(현지시간) 첫 TV토론에서 6개 주제를 놓고 정면 대결을 벌였다. 사진=EPA/연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29일(현지시간) 첫 TV토론에서 6개 주제를 놓고 정면 대결을 벌였다. 사진=EPA/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29일(현지시간) 첫 TV토론에서 6개 주제를 놓고 정면 대결을 벌였다.

첫 TV 토론장에서 만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는 서로 악수도 하지 않은 채 냉랭한 분위기 속에 대격돌을 시작했다.

오는 11월 3일 대선일을 35일 앞둔 이날 밤 9시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맞장 TV토론을 통해 격돌하며 한 치도 양보 없는 기싸움 속에 난타전을 벌인 것이다.

두 후보는 △개인 신상 △연방대법원 △코로나19 △경제 △인종과 폭력 △선거의 완전성 등 6개 주제를 놓고 90분간 일촉즉발의 팽팽한 긴장감 속에 전방위로 충돌했다.

트럼프 "사회주의" vs 바이든 "거짓말쟁이" 설전

두 후보는 연방대법관 지명 문제라는 첫 주제부터 부딪혔다. TV토론 진행을 맡은 크리스 월리스 폭스뉴스 앵커가 가장 먼저 꺼낸 주제는 연방대법원이었다.

지난 18일 고(故)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미국 연방대법관이 별세한 이후 대선 승리자가 후임을 지명해야 한다는 바이든 후보의 주장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에이미 코니 배럿 판사 지명을 강행한 것을 놓고 충돌했다.

이 과정에서 "사회주의", "거짓말쟁이"라고 인신공격성 난무하는 가운데 진행자가 두 사람을 제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정도로 설전이 빚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선거에서 이겼다. 선거에는 결과가 있다"며 "우리는 상원을 갖고 있고 백악관을 갖고 있고, 경이로운 지명자가 있다"고 지명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바이든 후보는 "미국 국민은 누가 대법관 지명자가 될지 말할 권리가 있다"며 대선 이후 지명 주장을 고수했다.

바이든 후보는 또 트럼프 대통령이 보수 우위의 대법원을 구성해 건강보험개혁법을 위헌으로 만든 뒤 2000만명의 미국인에게서 의료보험을 없애려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신의 당은 사회주의 의료로 가고 싶어한다"며 이념 공세를 시도하자 바이든 후보는 "그 정당은 지금 나다. 나는 민주당"이라고 되받아쳤다.

또 바이든 후보가 "나는 그의 거짓말을 규탄하려고 여기에 있는게 아니다. 모두가 거짓말쟁이를 알고 있다"고 몰아붙이자 트럼프 대통령은 "조, 당신이 거짓말쟁이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코로나 책임론 충돌···"계획도 없었다" vs "경이적 대응"

진행자인 크리스 월리스 폭스뉴스 앵커가 두 번째로 제시한 토론 주제에서 먼저 발언권을 얻은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대응을 문제 삼으면서 코로나19 확산 책임을 직격했다.

바이든 후보는 미국에서 20만명 이상의 코로나19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 수치는 트럼프 대통령이 아직 공개적으로 인정하는 발언을 하지 않은 것이라고 NBC방송은 전했다.

이어 바이든 후보는 "대통령은 계획이 없었다. 그는 아무것도 내놓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언론인 밥 우드워드가 펴낸 책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위기의 심각성을 알았다고 했던 부분을 꺼내 들며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그는 2월에 이 위기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고 있었다"고 공격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그는 당황했다"며 제대로 된 대처가 이뤄지지 않아 피해를 키웠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경이적인 일"을 했다면서 코로나19 대유행에 성공적으로 대처했다고 반박했다. 마스크와 인공호흡기 등 보호장비 보급도 각 지역에 충분히 이뤄졌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러시아, 인도 등의 코로나 피해 사례를 거론하면서 미국의 대응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거듭 주장했다.

또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은 자신이 수천 명의 목숨을 살렸다고 말했다고 얘기하기도 했다.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이 과학자들에게 압박을 가하면서 백신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을 믿을 수 없다고 말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곧 백신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맞섰다.

관록의 진행자도 트럼프 말 끼어들기에 진땀

미국의 첫 대선 후보 TV토론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빈번한 발언 끼어들기로 진행자가 진땀을 흘렸다.

두 후보 모두 초반부터 인신공격성 발언을 주고받을 정도로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의 발언 도중 말을 끊고 개입하는 사례가 빈발했다.

이날 진행은 관록있는 인터뷰와 안정감 있는 진행으로 정평이 나 있는 폭스뉴스 앵커 크리스 월리스가 맡았지만 이런 트럼프 대통령을 제지하느라 애를 먹었다.

윌리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바이든 후보와 의료보험 문제를 언쟁하던 중 바이든 후보의 말을 중간에 계속 자르자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바이든이 발언을 끝낼 수 있도록 해달라", "지금은 바이든 차례"라고 수차례 제지했다.

심지어 트럼프 대통령이 진행자인 자신의 질문마저 가로막고 말을 이어가려 하자 "대통령님. 나는 이 토론의 진행자이고 나는 당신이 내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월리스는 사안마다 충돌하는 두 후보가 서로에게 발언기회를 주지 않을 정도로 자신의 말만 하며 제대로 된 토론이 진행되지 않자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 모두에게 "여러분. 나는 내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 싫다"고 개입하기도 했다.

TV토론 직후  시청자 설문조사 '바이든 판정승'

미국 첫 대선 TV 토론회에서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보다 우세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CNN 방송과 여론조사 기관인 SSRS가 TV토론 직후 실시한 공동 조사에서 바이든 후보가 잘했다는 응답비율은 60%, 트럼프 대통령이 앞섰다는 평가는 28%인 것으로 집계됐다.

토론회 직전 동일한 유권자를 대상으로 우세 후보를 전망하는 조사에서도 바이든 후보가 56%로 트럼프 대통령(43%)을 앞섰다.

앞서 지난 2016년 첫 대선 TV 토론회 직후 실시한 조사에서도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62%를 기록해 당시 공화당 후보였던 트럼프 대통령(27%)보다 우위를 나타냈다.

이어 '어느 후보가 더 진실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65%가 바이든 후보, 29%가 트럼프 대통령이라고 응답했다.

응답자 가운데 69%는 바이든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에 공세를 가하는 게 정당하다고 답한 반면 반대의 경우는 32%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