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포스트 아베' 14일 선출···스가 관방장관 유력
상태바
일본, '포스트 아베' 14일 선출···스가 관방장관 유력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9.13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민당 총재 선거 스가 압승 예상
아베 정책노선 계승···개헌추진 전망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뒤를 잇는 집권 자민당 총재를 14일 선출하는 가운데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차기 총리로 유력한 상황이다. 사진=AFP/연합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뒤를 잇는 집권 자민당 총재를 14일 선출하는 가운데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차기 총리로 유력한 상황이다. 사진=AFP/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뒤를 잇는 집권 자민당 총재가 14일 선출된다.

새로 선출되는 자민당 총재는 오는 16일 중의원에서 차기 총리로 지명된다. 현재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차기 총리로 유력한 상황이다.

이번 총재 선거는 당 소속 국회의원(394명)과 전국 47개 도도부현 지부연합회 대표 당원들(47×3=141명)이 한 표씩 행사하는 방식으로 치러진다.

마이니치가 국회의원 본인이나 비서, 당내 파벌 간부 등을 취재해 지지표를 분석한 결과, 스가 장관이 자민당 국회의원으로부터 전체의 70%인 300표에 육박하는 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됐다.

스가 장관과 함께 자민당 총재 선거에 입후보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정조회장과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간사장은 각각 50표 이상, 30표 미만의 국회의원 표를 받을 것으로 조사됐다.

마이니치의 대표 당원 동향 조사에서도 스가 장관이 80표 이상으로 압도적 지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됐다.

이시바 전 간사장은 30표에 조금 못 미치고 기시다 정조회장은 10여표에 그칠 것으로 조사됐다.

결국 전체 535표 중 스가 장관이 약 380표를 받아 압승한다는 게 마이니치의 조사 결과다.

요미우리신문은 자민당 국회의원 394명 중 392명의 의향을 확인한 결과, 290명(74%)이 스가 장관, 53명(13%)이 기시다 정조회장, 24명(6%)이 이시바 전 간사장을 지지한다고 응답했다고 13일 보도했다.

스가 장관은 아베 정권의 정책 노선을 계승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스가 장관은 지난 8일 자민당 총재 선거 '소견 발표 연설회'에서 헌법 개정에 대해 "자민당 창당 이래 당시(黨是·당의 기본방침)"라며 "확실히 개헌에 도전해 가겠다"며 아베 총리가 추진해온 개헌을 지속해서 추진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스가 장관은 외교·안보 정책에 대해 "일본 정부는 미일 동맹을 기축으로 정책을 전개한다"며 "국익을 지키기 위해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미국이 주창한 전략)을 전략적으로 추진함과 동시에 중국을 비롯한 근린 국가와 안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의 외교·안보 정책을 계승한다는 의지를 피력한 셈이다.

스가 장관은 12일 일본기자클럽 주최 자민당 총재 후보 토론회에선 외교 측면에서 "아베 총리와 상담하면서 가겠다"며 퇴임 후에도 아베 총리에게 협력을 구하겠다는 생각을 드러냈다고 요미우리신문은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