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걱정없이 '슬기로운 문화생활'을 하고싶다면
상태바
코로나19 걱정없이 '슬기로운 문화생활'을 하고싶다면
  • 김이나 컬쳐에디터
  • 승인 2020.09.06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숲속에서 만나는 자연미술과 현대미술...'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뮤지컬 '잃어버린 얼굴 1895' 유료상영...28~29일 네이버TV서
뮤지컬 '모차르트!', 네이버 V라이브로 추석연휴동안
전시작 '계절이여, 잘가!' 사진=한국자연미술가협회
전시작 '계절이여, 잘가!' 사진=한국자연미술가협회

[오피니언뉴스=김이나 컬쳐에디터] 또다시 극성을 부리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조금씩 준비중이던 크고 작은 공연ㆍ미술계 행사들이 취소되고 연기되고 있다. 2020년은 유례없는 예술계의 암흑기로 기록될 전망이다.

하지만 'The show must go on.' 언제 끝날지 모르는 막연함 속에서도 코로나19의 위험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는 공연과 전시가 있어 소개한다.

금강자연미술 비엔날레 포스터. 사진=자연미술 비엔날레 조직위
금강자연미술 비엔날레 포스터. 사진=자연미술 비엔날레 조직위

숲속에서 펼쳐지는 자연미술과 현대미술의 만남

세계 유일의 자연미술 비엔날레인 '2020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가 지난 달 29일 연미산 자연미술공원에서 개막해 11월 30일까지 이어진다. 확 트인 야외 공원에서 열리는 만큼 자연스럽게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사전예약 없이 현장 관람이 가능하다.

올해 행사의 주제는 ‘新섞기시대: 또 다른 조우’.

인간이 자연과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상생하며 최초의 생산활동을 시작했던 신석기시대를 상상하며 회복과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작품으로 꾸려진다. 답답한 실내 미술관과 갤러리를 벗어나, 자연과의 상생을 추구하는 미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

자연미술은 자연과 미술이 접목되는 새로운 방식의 미술로, 현장성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미리 완성된 작품이 전시되는 기존 비엔날레와는 달리 현장에서 작품을 제작한다.

작품 대부분은 반영구적으로 현장에 보존되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작품이 변해가는 과정을 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 야외 전시장을 중심으로, 일부는 금강자연미술센터내 전시장에서 진행된다. 총 6개국 26팀의 작가들이 참여해 자연을 동시대의 담론과 신선한 시각으로 재해석한 현대미술 작품이 어우러진다.

전시장 한 편에서는 상설작품전이 진행된다. 2018년 비엔날레 전시 당시 선보였던 작품들과 고마나루 설화를 배경으로 한 '곰' 작품 등 80여 점이 설치된다. 아름다운 숲속 경관과 함께 감상할 수 있고 직접 체험 가능한 작품도 있어 가족 단위 관람객이 즐기에 알맞을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 공주시 쌍신동 422.

 

뮤지컬 '잃어버린 얼굴'. 사진=서울예술단
뮤지컬 '잃어버린 얼굴'. 사진=서울예술단

뮤지컬 '잃어버린 얼굴 1895' 온라인 유료상영

서울예술단은 '잃어버린 얼굴 1895'를 오는 9월 28~29일 이틀간 오후 7시30분에 '네이버TV 후원 라이브' 채널에서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관람료는 2만원이며, 스트리밍 종료 후 3시간 동안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예술단은 지난 7월 '잃어버린 얼굴 1895' 공연장에서 지미집 등 4K카메라 9대로 영상을 고화질 촬영했으며 다채로운 앵글과 5.1채널의 사운드 믹싱으로 생동감 있는 영상으로 완성했다.

예술단은 이후에도 유료 온라인 공연을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다. 차지연 캐스팅의 '잃어버린 얼굴 1895'를 시작으로 뮤지컬 ‘신과함께_저승편’(10월 8~9일), '잃어버린 얼굴 1895'(10월 중,박혜나 박영수 캐스팅)를 상영한다.

예술단은 지난 4월 네이버TV '채널 SPAC'에서 처음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했다. 당시 관객 투표를 통해 선정한 ‘푸른 눈 박연’ ‘이른 봄 늦은 겨울’ ‘칠서’ ‘금란방’ 등 4편의 작품을 방영한 바 있다.
 

뮤지컬 '모차르트' 공연 장면.사진=EMK
뮤지컬 '모차르트' 공연 장면.사진=EMK

추석연휴에 안방에서 즐기자...뮤지컬 '모차르트!'

뮤지컬 '모차르트!' 제작사 EMK뮤지컬컴퍼니는 언택트 시대에 맞는 온라인 공연을 본격적으로 시도한다고 밝혔다. 예스24 티켓을 통해 뮤지컬 '모차르트!' 10주년 기념공연의 실황영상 스트리밍과 48시간 VOD관람권, MD 상품 등을 포함한 결합 상품 판매를 시작한데 이어 지난 4일부터는 네이버 V라이브와 인터파크 티켓에서도 판매하고 있다.

구매한 관람권으로 네이버 V라이브를 통해 추석연휴인 10월 3일 오후 7시와 4일 오후 2시 각각 실시간 스트리밍 되는 '모차르트!'를 관람할 수 있다.

EMK는 지난 2015년 5월,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 초연을 일본에서 유료 상영회로 진행하여 한국 뮤지컬에 관심을 가진 일본 관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2018년에는 예술의전당 영상화 사업에 창작 뮤지컬 '웃는 남자'로 참여, 꾸준히 온라인 영상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추석연휴에 공개되는 뮤지컬 '모차르트!' 실황 영상은 생생한 현장감을 살리기 위해 실제 공연 중에 지미집 2대와 무인 달리 1대를 포함해 총 9대의 풀HD 카메라를 동원해 촬영을 진행했다. 각도를 달리하는 다양한 앵글, 배우들의 표정 하나하나를 캐치하는 클로즈업 등을 통해 공연장에서 직접 관람하는 것과는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