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is] 日 차기총리 유력...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
상태바
[Who is] 日 차기총리 유력...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
  • 라미 일본 통신원
  • 승인 2020.09.04 09:15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딸기밭 장남, 도쿄 상경 공장 생활도
늦게 핀 자수성가 정치인
아베 사임 발표 5일 만에 유력 차기 총리 후보로
日언론, 자수성가형 정치인으로 연일 소개
대체로 긍정적인 일본 네티즌 반응
아베 정권의 노선을 그대로 계승
한일관계 개선은 당분간 '요원'
라미 일본 통신원.
라미 일본 통신원.

[오피니언뉴스=라미 일본 통신원] 아베 총리가 사임을 발표한 지 5일 만에, 그것도 자민당 내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아베 총리 후임으로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낙점됐다. 

일본 방송에서는 이미 차기 총리로서 인정한 듯이 그의 일대기를 소개하는 영상과 관련 보도를 끊임없이 내보내고 있다. 

그렇다면 스가 요시히데라는 어떤 인물인가? 여기서 악화일로인 한일관계는 잠시 접어두고 그가 걸어온 길을 되짚어 보고자 한다. 

정계 진출 후, 화려한 경력의 소유자

스가 장관은 아베 내각에서 7년 8개월 동안 관방장관을 역임, 역대 최장수 장관기록을 갈아치웠고, 현재도 경신 중이다. 일본의 관방장관직은 총리가 관저에 출근하기 전까지 모든 일을 파악해야 하고 매일 두 차례 기자 회견을 해야 하며 유사시에는 가장 먼저 관저에 출근해야 하는 등 격무가 이어지는 자리이다. 

정치입문 후 스가 장관의 이력은 화려하다. 현재는 자민당 중의원(8선)으로 내각 관방장관 및오키나와 기지 부담 경감 담당 장관, 납치 문제 담당 장관이다. 그리고 과거에는 요코하마 시의원(2선), 총무부(副)장관, 총무장관, 내각부 특명 담당장관(지방 분권 개혁), 우정(郵政) 민영화 담당 장관, 자민당 간사장 대행 등을 역임했다. 특히 최근에는 관방장관으로서 새로운 연호를 발표한 것으로 “레이와 아저씨”라는 애칭으로도 유명하다.

스가 관방장관을 지지하는 대부분의 자민당 파벌들(주황색 그래프). 니혼TV “news zero” 방송화면. 사진=니혼TV 화면 캡처.
스가 관방장관을 지지하는 대부분의 자민당 파벌들(주황색 그래프). 니혼TV “news zero” 방송화면. 사진=니혼TV 화면 캡처.

'야심가' 그리고 '자수성가' 정치인...농촌출신에 공장생활 후 법학도였던....  

스가 장관은 1948년 아키타현의 딸기 농가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집안일을 도우면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자신의 힘을 시험해 보겠다며 도쿄로 상경했다. 그리고 종이 박스 공장에 취직해 일 하던 중, 세상에 대한 시야를 넓히기 위해 대학에 입학하기로 마음먹었다고 한다. 그래서 대학교 입학금을 모으기 위해 도쿄 최대의 어시장인 츠키지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주경야독으로 공부해 2년 후, 법정대학 법학부에 입학했다. 법정대학에 입학한 이유도 학비가 저렴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대학 입학 후에도 아르바이트로 학비를 충당하면서 지난 1973년 대학을 졸업. 대학 졸업 후 민간 기업에 취직했지만, 세상을 움직이는 힘은 정치라는 확신을 가지게돼 정치에 인생을 걸기로 마음먹었다고 한다. 그러나 정치에 연줄이 전혀 없었으므로 무작정 대학의 학생과에 찾아가서 학교 선배 중에 국회의원을 소개해 달라고 부탁해 자민당 국회의원의 비서로 발탁된 후 11년이나 재직했다.

아키타현 딸기 농가의 장남으로 태어나 주경야독으로 자수성가의 길을 걸어온 스가 관방장관을 소개하는 TBS “고고스마” 방송화면. 사진=TBS 화면 캡처.
지난 2일 아키타현 딸기 농가의 장남으로 태어나 주경야독으로 자수성가의 길을 걸어온 스가 관방장관을 소개하는 TBS “고고스마” 방송화면. 사진=TBS 화면 캡처.

그 후, 요코하마 시의원에 입후보. 요코하마에 아무런 기반이 없었는데도, 하루 300여 곳을 방문하거나 마라톤 대회 코스를 왕복하는 등의 적극적인 유세전을 펼쳐 당시 당선이 유력시됐던 현직 시의원을 누르고 39세의 나이로 기적이라고 불리는 당선을 이뤄냈다. 그 당시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좌우명을 '의지가 있다면 길이 있다'로 했다고 한다. 그 이후 많은 요직을 거쳐 이제는 차기 총리 유력 후보의 자리까지 꿰찬 것이다. 

日 네티즌 인기도 아베 앞선 스가 

일본의 정치계가 크게 세습형과 자수성가형으로 나뉘는 가운데 스가 관방장관은 대표적인 자수성가형이다.

그래서인지, 아베 총리에 대한 여론은 매우 부정적이었지만, 스가 관방장관에 대해서는 후하다. 알려졌다시피 아베 총리는 일본에서도 0.1%에 들어가는 귀족(?) 가문 출신이기 때문이다. 

포스트 아베 유력 총리 후보로 스가 관방장관이 언론에 오르내리자, 포털사이트의 네티즌들은  “세습 의원보다 노력해서 올라온 사람은 고생이 무엇인지 안다. 제대로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환경성 장관(고이즈미 신지로)보다 스스로 문제를 개척할 수 있는 분위기가 느껴진다”, “(1960년대 스가 장관이 졸업한)출신 중학교의 고교진학률은 30%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모두 돈을 벌기 위해 중졸로 사회에 나갔다, 아니, 모두 가난했기 때문에 나갈 수밖에 없었다. 스가 씨는 ‘자신은 고교에 진학할 수 있었기 때문에 풍족했다’라고 말하고 있다. 최근 이런 배경을 가진 정치인이 적어졌다”, “세습 정치인에게 자주 말하는 ‘도련님은 고생을 몰라요’ 같은 뻔한 비판은 스가 씨에게 할 수 없다. 만약 총리가 된다면 비판의 흐름도 바뀔 것 같아 흥미롭다고 생각한다” 등의 긍정적인 평가와 기대하는 일본 네티즌의 목소리가 대다수였다.

니혼TV의 “news zero”와 작년 7월 가진 인터뷰에서 자신의 장점이 “강한 인내심”이라고 밝힌 스가 관방장관 사진=니혼TV 화면 캡처.
니혼TV의 “news zero”와 지난해 7월 가진 인터뷰에서 자신의 장점이 “강한 인내심”이라고 밝힌 스가 관방장관 사진=니혼TV 화면 캡처.

지난 8월 31일 TBS의 “고고스마”에 출연한 전 국회의원인 히가시코쿠바루 씨는 스가 씨에 관해 “평소에 사람에게 잘 화내지 않는 타입이나 가끔 몸에 전율이 일어날 정도의 매서운 눈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래서 스가 관방장관은 ‘리얼 괴물군(君)’으로도 불린다. 반면에 누군가 힘든 상황일 때, 먼저 만나자고해서 식사하며 격려해 준다. 이런 스가류 인맥 만들기가 스가 씨가 자민당 내에서는 무파벌이지만, 전국에 넓은 인맥을 자랑하고 있고 특히 홋카이도 지사가 대표적인 인사이다. 기자들과도 대체로 관계가 원만하면서도 여우 같은 면이 있는 인물이라는 평가가 대부분이다”라고 전했다.

한일관계는? 스가 총리시대에도 '요원'

그러나 현재의 흐름이 결국 아베 총리가 그린 구도대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과 스가 장관이 내년 9월 정기 자민당 총재 선거까지 아베 총리의 대리 역할을 할 뿐이라는 의견이 나오는 가운데, 과연 그가 ‘넘버2’의 이미지로 끝날 것인지, 아니면 또 다른 장기 정권을 만들어 낼 것인지 주목된다.

스가 장관이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보면 매우 부지런하고 도전적인 인물로 보인다. 그러나 그는 지난 2013년 11월과 2014년 1월에 안중근 의사를 ‘범죄자’, ‘사형 판결받은 테러리스트’라고 말해 자신의 역사 인식이 어떤지 잘 보여줬다. 

아베 정권 노선을 그대로 계승한다는 의지를 밝힌 가운데 조건 없는 북일 정상 회담을 갖고 싶다고는 밝혔지만, 한일관계에 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 스가 정권이 출범하더라도 한일관계의 개선은 요원해 보인다.

● 라미 일본 통신원은 국비 유학생으로 선발돼 일본 국립대학교 대학원에서 방송 연구를 전공, 현재 일본 공중파 방송사의 보도 방송과 정보 방송을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 방송의 혐한과 한국 관련 일본 정부 정책의 실체를 알리는 유튜브 채널 <라미TV>도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cindy0128 2020-09-06 20:39:14
좋은 기사 잘봤습니다.
일본정치에 능통하시네요. ^^

이현중 2020-09-05 09:56:47
잘 읽었습니다.
아베정권 3기를 위한 디딤돌 같네요.
스가 다음에 다시 아베가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김이원 2020-09-05 08:33:31
기사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라미님구독자7 2020-09-05 01:15:25
저런사람도 자민당에서는 혐한과 감추기에 길들여지는구나..아베의 길로 잘따라간다고하니 안심 또 안심된다 ㅋㅋ 화이팅 스가!

한국사랑하는아베 2020-09-05 00:14:33
GoTo 도 함께 추진 한것으로 아는데ㅋㅋㅋ벌써 폭망각 싸이즈가 나오는데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