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네오플럭스 730억원에 매각...신한금융지주에
상태바
두산, 네오플럭스 730억원에 매각...신한금융지주에
  • 손희문 기자
  • 승인 2020.08.21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벤처캐피탈 계열사
서울 동대문에 위치한 두산그룹빌딩. 사진제공=두산그룹
서울 동대문에 위치한 두산그룹빌딩. 사진제공=두산그룹

[오피니언뉴스=손희문 기자] 두산그룹이 벤처캐피탈(VC) 계열사인 네오플럭스를 매각한다.

21일 두산그룹에 따르면 두산은 그룹 재무개선을 위해 VC계열사인 네오플럭스 지분을 신한금융지주에 매각하는 계약을 20일 맺었다.

매각 대상은 두산그룹이 보유한 네오플럭스 네오플럭스 지분 96.77%이며 매각대금은 730억원이다. 처분 주식 수는 2441만 3230주로 알려졌다.

처분 예정일은 내달 29일이며 최종 인수금액은 향후 확인 실사와 매매대금 조정을 거쳐 확정된다.

2000년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로 설립된 네오플럭스는 ▲바디프랜드 ▲왓챠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등에 투자하고 있다. 운용 자산은 약 8800억원으로 알려졌다. 

두산그룹 관계자는 "네오플럭스 지분은 두산중공업과 관련해 채권단에 담보로 제공됐던 것으로, 매각대금도 일단 담보로 쓰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두산은 재무구조 개선계획의 일환으로 비주력사업 부문 계열사인 네오플럭스의 매각을 추진해왔다. 이는 올해 초 발발한 두산중공업의 유동성 문제 극복을 위해 그룹 내 처분가능한 모든 자산과 계열사 등을 매각해 3조원 이상의 자금을 확보한다는 계획의 일환이다.

앞서 두산중공업은 클럽모우CC 골프장을 하나금융-모아미래도 컨소시엄에 1850억원에 매각하고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 처음으로 차입금을 상환한 바 있다.

또한 두산은 지난달 두산솔루스 매각을 위해 사모펀드 스카이레이크와 매각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두산 핵심사업부 중 하나인 모트롤BG 매각을 위해 모건스탠리PE와 소시어스-웰투시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하는 등 그룹 내 위기 타개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두산건설 매각을 위해서는 대우산업개발과 협상을 벌이고 있으며, 두산인프라코어도 지난달 말 매각 의향을 공식적으로 밝히며 매각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그룹 관계자는 "두산그룹은 재무구조개선 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해 두산중공업을 조속히 정상화하고 채권단 지원 자금을 상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