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선] 오바마 찬조연설 "트럼프, 대통령직 감당 못해" 작심 맹폭
상태바
[美 대선] 오바마 찬조연설 "트럼프, 대통령직 감당 못해" 작심 맹폭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8.20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직을 리얼리티쇼 취급한다“ 난타
민주주의 위기·바이든 품성 부각하며 투표 당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2020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찬조연설에서 나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가차 없이 맹폭했다. 사진=abc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2020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찬조연설에서 나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가차 없이 맹폭했다. 사진=abc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민주당 전당대회 셋째날인 19일(현지시간) 찬조연설에 나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가차 없이 맹폭했다.

현직 대통령에 대한 공개 비판을 삼가는 전직 대통령의 관행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직격을 삼갔던 것과 다른 모습이었다.

연설의 상당 부분을 트럼프 대통령 비판에 할애하며 민주주의의 위기를 강조하고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대선 승리를 위한 투표를 촉구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이날 화상 찬조연설에서 "트럼프가 대통령직을 심각하게 대하는 데 좀 관심을 보일 수도 있다고 기대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트럼프가 대통령직 무게를 느끼고 민주주의에 대한 경외를 좀 발견할지도 모른다고 기대했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트럼프는 일에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은데다 공통의 기반을 찾는데도 관심 없었다“며 ”자신과 친구들 말고 누군가를 도우려 대통령직의 놀라운 능력을 사용하는 데 관심이 없었다“고 

특히 오마바 전 대통령은 “갈구하는 관심을 얻을 수 있게 대통령직을 리얼리티쇼로 취급하지 않는 데 관심이 없었다"고 직격했다.

리얼리티쇼 '어프렌티스'를 진행하며 인기를 끌었던 트럼프 대통령의 이력을 내세워 대통령직을 리얼리티쇼 취급하며 대중의 관심을 얻는 데 급급했다고 비난한 것이다.

그는 "트럼프는 일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면서 "실패의 결과는 미국인 17만명이 죽고 수백개의 일자리가 사라졌으며 최악의 충동이 촉발되고 자랑스러운 세계적 평판이 심히 손상됐으며 우리의 민주적 제도가 전에 없이 위협받는다"고 조목조목 비판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민주당 대통령·부통령 후보인 바이든 전 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의 자질과 인간적 품성을 내세우고 지지를 당부하면서 "그들은 대통령을 비롯해 누구도 법 위에 있지 않다는 걸 믿는다"며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이어 "이런 것들은 공화당의 원칙도 민주당의 원칙도 아니다“라며 ”이건 미국의 원칙이지만 지금 트럼프 대통령은 이런 것들을 믿지 않음을 보여줬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을 독재자에 빗대는 듯한 언급까지 나왔다. 미국의 진정한 힘은 세계에 모범이 되는 데서 나오는 것을 바이든 전 부통령이 알고 이런 나라는 독재자가 아니라 민주주의와 함께 한다는 발언이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트럼프 행정부가 대선 승리를 위해서라면 민주주의도 파괴할 수 있다고 강도 높은 경고도 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여러분의 냉소주의에 기대면서 정책으로 이길 수 없다는 걸 알기 때문에 가능한 투표하기 힘들게 만들려 하고 여러분의 표가 의미 없다고 설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민의 책임감을 통한 적극적 투표로 바이든 전 부통령을 당선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의 연설은 미국 민주주의의 발상지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의 미국독립혁명박물관에서 생중계로 이뤄졌다. 트럼프 대통령으로 인한 민주주의의 위기를 부각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