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중·서부 곳곳서 폭염경보·주의보···기록적인 더위 예보
상태바
美 중·서부 곳곳서 폭염경보·주의보···기록적인 더위 예보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8.16 0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캘리포니아·콜로라도·오리건주 대형 산불까지 겹쳐
미국 중부와 서부에 폭염경보·주의보가 내려지면서 기록적인 더위가 찾아올 것으로 예보됐다. 사진=LA타임즈
미국 중부와 서부에 폭염경보·주의보가 내려지면서 기록적인 더위가 찾아올 것으로 예보됐다. 사진=LA타임즈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중부와 서부에 폭염경보·주의보가 내려지면서 기록적인 더위가 찾아올 것으로 예보됐다.

캘리포니아·애리조나·네바다·유타·텍사스주에는 폭염경보, 주변의 루이지애나·오클라호마·아칸소주 일부에는 폭염주의보, 워싱턴·오리건·아이다호·몬태나주에는 폭염예보가 내려졌다고 미국 언론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조치에 따라 8000만명이 넘는 지역 주민들이 폭염경보·주의보의 영향권에 들어가는데다 10여개 주에서는 최고기온 기록이 경신될 전망이다.

헤일리 브링크 CNN 기상예보관은 "주말 새 거의 100곳에서 하루 최고기온이 경신될 가능성이 높다"며 "게다가 미국 서부의 절반에 달하는 지역에는 계속 열이 갇히면서 다음 주에는 더 기록적인 더위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텍사스의 엘패소나 애빌린에는 주말 새 기록을 깨는 더위가 하루 정도 닥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라스베이거스나 애리조나의 유마 등에서는 앞으로 사흘 연속으로 최고기온 기록이 경신될 것으로 전망된다.

워싱턴주 시애틀, 오리건주 포틀랜드처럼 덥다고 알려지지 않은 지역도 최고기온 기록을 갈아치울 가능성이 있다고 CNN은 전했다.

북서부에서는 일부 사람들이 피서차 산을 찾지만 레이니어산 국립공원청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무더운 날씨는 빙하·눈을 녹여 강물의 물살이 거세지면서 물이 차가워질 수 있다"며 "강을 건널 땐 수상 안전에 유의하라"고 당부했다.

이런 폭염은 캘리포니아·콜로라도주 등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을 악화시켰다.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카운티에서는 2건의 산불이 번졌다. '랜치2 파이어'로 300가구 이상이 대피했고 '레이크 파이어'로 최소 건물 3동이 파괴됐다.

LA카운티와 오리건주 와스코카운티, 콜로라도주의 가필드·래리머카운티의 일부 주민들에게는 대피령이 내려졌다.

화마에 맞서는 소방관들은 이중고를 겪고 있다. 고온의 환경 탓에 불이 확산하기 쉬운 데다 폭염 속에 소방 장비로 중무장하고 진화에 나서면서 열 스트레스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