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홍콩, '아시아 금융허브' 위상 변화없을 것"
상태바
WSJ "홍콩, '아시아 금융허브' 위상 변화없을 것"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0.07.24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 국가보안법 둘러싼 미중 갈등에도 '성장 지속' 전망
서구 자본 이탈해도 중국 자본이 빈 자리 메울 듯
홍콩의 몰락 아닌 또다른 홍콩이 될 듯
홍콩의 센트럴 지역. 사진=연합뉴스
홍콩의 센트럴 지역.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홍콩 국가보안법을 둘러싸고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치닫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홍콩이 여전히 아시아의 금융허브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와 주목된다.

지난 1일부터 홍콩의 국가보안법이 본격 시행되면서 미국 역시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하는 등 양국간 갈등이 극으로 치닫고 있다. 이 과정에서 홍콩이 그동안 유지해온 아시아의 금융허브 위상 또한 추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으나, 이같은 관측이 섣부를 수 있다는 주장이다. 

WSJ "홍콩, 중국 본토 자본 통해 금융 중심지로 성장"

23일(이하 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일각에서는 홍콩이 세계적인 금융도시로서의 시대를 누리는 것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예측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중국 본토 자본이 빈 자리를 메우면서 홍콩은 오히려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국을 비롯한 일부 서구 자본이 이탈한다 하더라도, 그 빈자리를 중국 본토 자본이 메우면서 또다른 자본 유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WSJ에 따르면, 홍콩에 위치한 글로벌 금융기관들은 이미 지난 10년간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적응해왔고, 중국의 성장을 통해 이익을 얻고 있는 상황.

이들은 중국 전문가들을 고용해 더 많은 거래를 성사시키고, 중국 기업과 투자자들로부터 더 많은 자본을 유치하는 등 입지를 굳혀왔다는 것이다. 

WSJ는 "골드만삭스, JP모건체이스, 모건스탠리 등 미국계 투자은행들은 최근 중국 본토 합작 증권사의 보유 지분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며 "오랫동안 갈망해 온 거대한 시장에 더 용이한 접근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영국계 대형은행인 HSBC홀딩스와 스탠다드차타드 등 2개 은행은 중국 정부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며, 중국을 비난한 영국 정부와는 대조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정통한 관계자에 따르면, HSBC 내 일부 직원들은 "은행의 홍콩 내 지점을 유지하고, 중국 투자자들 및 중국 정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결정이었을 것"이라고 여기고 있다는 것. 이는 홍콩 금융시장이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지를 보여주는 부분이라는 설명이다. 

홍콩 증시 내 중국 본토업체 시총 78% 달해

시장 정보 제공업체인 레피니티브에 따르면, 홍콩 시장의 주식 발행 실적은 연초 이후 지난 16일까지 427억달러(약 51조원)에 달했고, 이 중 중국 본토업체가 전체의 84%를 차지했다. 

홍콩 증시에서도 중국 본토 업체들이 전체 시가총액의 78%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은 막강한 중국 자본을 통해 아시아의 금융허브 위상을 지켜갈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금융 리서치 및 자금 관리 회사 기드칼의 루이 빈센트 기브 최고경영자(CEO)는 "홍콩 보안법이 홍콩의 몰락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와는 매우 다른 홍콩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홍콩계 사모펀드 퍼시픽얼라이언스그룹(PAG)의 웨이지안 샨 역시 "홍콩 국가보안법은 사회적 안정을 가져다주고, 더 많은 외국자본의 투자를 유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당초 홍콩이 금융허브로서의 위상을 잃을 수 있다는 전망에 아시아 국가들은 홍콩의 빈 자리를 대신하려 애를 쓰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일본은 '국제금융도시 도쿄'를 만들겠다는 성장 전략을 내놓았다. 싱가포르 역시 홍콩에서 이탈한 자금을 빨아들이는 등 홍콩의 지위를 이어가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한국 역시 마찬가지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16일 제43차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에 참석해 "금융중심지 전략은 단기적인 시각이 아니라 장기적 시각에서 긴 호흡을 갖고 흔들림없이 추진할 때 지금보다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불투명한 금융규제 등의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투명성을 제고할 것"이라며 "국내 금융산업의 강점을 토대로 현실에 부합하는 금융허브 전략을 재정립해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