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수소경제' 더 키운다...글로벌 수소경쟁 가속화
상태바
EU, '수소경제' 더 키운다...글로벌 수소경쟁 가속화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0.07.09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U 집행위, '수소 전략' 발표..2050년까지 탄소중립 목표
독일·호주 등 각국도 수소경제 확대 위한 전략 마련 고심
우리나라도 1일 수소경제위원회 출범
브뤼셀 유럽연합 본부. 사진=연합뉴스
브뤼셀 유럽연합 본부.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유럽연합(EU)의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수소 에너지 사용을 확대하는 전략을 내놨다.

2050년까지 '기후 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시스템의 전환이 필요하고, 특히 수소 에너지 사용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EU 집행위원회가 수소 에너지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서면서 글로벌 수소 경제 확대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 EU, 2050년 탄소중립 달성 위해 수소경제 규모 확대

지난 8일(이하 현지시간) 유럽 집행위원회는 EU 수소경제 규모를 올해 기준 20억유로(약 2조7000억원)에서 2030년까지 1400억유로(약 189조원)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수소 전략'을 발표했다. 

당초 EU 집행위는 '유럽 그린 딜'을 제안하며, 오는 2050년까지 EU를 최초의 기후 중립 대륙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기후 중립이란 실질적인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에너지 시스템의 전환이 필요한데, 특히 수소 에너지의 사용을 확대하는 전략이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유럽 산업계에서는 이미 매년 800만톤 안팎의 수소를 사용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석유나 천연가스 등 화석 연료에서 만들어내는 '그레이 수소'다.

이에 따라 EU는 2030년부터 2050년까지 탈 산소화가 어렵거나 불가능한 분야에 재생에너지에서 생산되는 '그린 수소'를 개발해 배치함으로써 단계적이고 점진적으로 EU의 기후 중립 목표를 달성해나가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EU 집행위는 오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최소 6GW(기가와트) 이상의 재생 수소 전기분해 장치를 설치하고, 최대 100만톤의 재생 수소 생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2단계인 오는 2025년부터 2030년까지는 최소 40GW의 재생 수소 전기분해 장치를 설치하고, 최대 1000만톤의 재생수소 생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그린 수소의 제조단가는 킬로그램(kg)당 2.5~5.5 유로인데, 이 역시 그레이수소 수준인 1.5유로까지 낮춰 교통수단과 제조업에 사용할 방침이다. 

재생수소에 대한 투자 금액은 오는 2050년까지 약 1800억~4700억 유로로 추산된다.

EU 집행위는 수소전략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업계 대표와 시민 사회, 각국 장관, 유럽투자은행(EIB) 등이 참여하는 '유럽 청정 수소 연합'을 출범할 예정이다.  유럽 청정 수소 연합은 수소 생산을 위한 투자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EU의 수소 전략을 위한 각종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프란스 티메르만스 기후담당 집행위원은 "이날 채택된 전략들은 유럽 그린딜 정책을 강화시켜 2050년까지 기후중립을 이루는 길로 확고히 들어서게 할 것"이라며 "깨끗한 수소를 개발하고 배치하는 데 있어 유럽은 선두주자의 위치를 유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드리 심슨 에너지 담당 집행위원은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수소는 탄소중립 경제를 위해 실행 가능한 해결책이 되고 있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글로벌 수소시대 기대감↑

EU가 공격적인 수소 전략을 내놓으면서 글로벌 수소시대를 앞당기게 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미 독일과 호주, 미국, 일본 등 세계 각국은 글로벌 수소 시대를 대비해 다양한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EU의 공격적인 수소 전략은 탄소배출 순제로와 신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맞춰져있다"며 "그린수소의 생산과 인프라 구축과 관련된 산업은 EU의 경쟁력이 강하고 해상풍력 등 그린수소의 기반 에너지원의 경쟁력도 압도적으로 우위"라고 설명했다. 

그는 "EU의 선제적이고 공격적인 수소 전략으로 한국을 비롯해 중국, 일본, 미국, 호주 등 각국의 수소산업을 둘러싼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됐다"며 "이 덕분에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의 제조단가가 동시에 낮아지면서 완벽한 클린 에너지 시대가 앞당겨지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독일은 지난달 수소의 생산과 사용 확대를 위한 장기적인 전략인 '국가 수소 전략'을 내놓은 바 있다. 독일 정부는 국가 수소 전략을 통해 2030년까지 최대 5GW, 2040년까지 최대 10GW의 수소 생산시설 구축을 목표로 내세웠다. 이와 함께 올해 말까지 수소 충전소를 약 100개 설립하는 등 수소 전기차 도입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임을 강조했다. 

일본은 이미 2014년 6월 수소·연료전지 전략 로드맵을 수립, 2030년까지 수소차 80만대, 수소충전소 900개 보급, 가정용 연료전지 530만대 공급을 목표로 삼고 있다. 

미국은 오는 2030년까지 수소차120만대 및 충전소 5800개 확보를 목표로 내세웠으며, 호주는 그린수소 단가 인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지난해 1월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올해 2월에는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법'이 제정되기도 했다.

지난 1일에는 정세균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정부 8개 부처 장관과 산업계, 학계, 시민단체가 참여해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한 '수소 경제 위원회'를 출범했다. 

금융투자업계의 한 애널리스트는 "전세계적인 수소 육성 전략이 국내 수소 관련 기업들과 재생에너지 업체들에게도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수소 저장탱크 업체인 일진다이아,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핵심 소재인 멤브레인 상용화 업체 상아프론테크, 연료전지 사업자인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해상풍력 타워 1위 제조업체인 씨에스윈드를 주목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