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SNS '틱톡' 찬밥 신세...미국·홍콩·인도에서 외면
상태바
中 SNS '틱톡' 찬밥 신세...미국·홍콩·인도에서 외면
  • 김상혁 기자
  • 승인 2020.07.07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중국 무역 갈등 고조, 안보 상황도 대립
폼페이오, "중국 SNS 틱톡 퇴출 검토 중"
홍콩에서는 자진 퇴출, 인도 정부도 금지 조치

[오피니언뉴스=김상혁 기자] 중국의 대표적인 SNS '틱톡(TikTok)'이 사면초가에 몰리고 있다.

최근 인도 정부로부터 사용 금지 조치를 받은 가운데 미국도 정부 차원에서 동참할 조짐이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홍콩에서는 자진 철수를 결정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6일(현지시간)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인도와 호주가 틱톡을 금지시켰다'는 질문을 받고 중국산 SNS를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산 소셜미디어 퇴출을) 확실하게 검토하고 있다"면서 "미국인들의 사적 정보를 중국 공산당에 넘겨주고 싶지 않다. 미국인들은 틱톡 사용에 신중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도널드 트럼프)대통령에게 보고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틱톡'은 15초~1분 정도의 짧은 영상을 올릴 수 있는 SNS다. 중국은 물론 미국, 인도, 유럽 등 전세계적으로 인기다. 하지만 모기업인 바이트댄스가 중국 회사라 보안에 예민한 이들에게는 거부감을 사고 있다.

현재 미국과 중국은 코로나19 발원지 논란, 홍콩 국가보안법으로 대립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틱톡과 관련된 보안 문제도 불거졌다. 스마트폰 클립보드에 접근하는 것은 물론 GPS, 단말기 정보, 주소록, 메시지 등 수많은 데이터를 수집하는 동시에 이를 중국 정부가 접근할 수 있게끔 만든다는 것이다. 틱톡은 이를 부정하는 공식입장을 밝혔으나 미국은 이를 믿지 않는 모양새다. 

때문에 이번 '틱톡 금지'는 미국의 보복성 조치로도 풀이된다. 이미 미 육군은 병사들에게 틱톡 사용 금지 명령을 내렸다.

틱톡에서 '홍콩'을 검색한 결과. 민주화 시위와 관련된 내용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이와 함께 틱톡은 이날 홍콩에서도 자진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틱톡은 "최근 벌어진 일련의 사건을 고려해 홍콩에서 틱톡 앱을 운영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30일 홍콩 내 반중 활동을 처벌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에둘러 말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다른 국가의 SNS에서 홍콩을 검색하면 홍콩 민주화 시위와 관련된 다양한 사진이 나오지만 틱톡에서는 여행 사진이나 풍경 등 일상적인 것들만 나온다.

틱톡의 홍콩 철수는 시장규모가 작아 타격이 크지 않기때문에 가능하다는 분석도 있다. 로이터는 "틱톡입장에서 홍콩은 영업 손실이 발생하는 작은 시장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틱톡의 다운로드 수는 20억회를 돌파했지만 홍콩 사용자 수는 15만명 수준이다.

이에 앞서 중국과 국경에서 분쟁을 겪고 있는 인도도 '틱톡' 퇴출을 결정했다.

인도 전자·정보기술부는 지난달 29일 틱톡과 위챗, 웨이보 등 중국산 모바일 앱 59개가 13억 인도인의 주권과 안보, 공공질서를 침해했다며 이들에 대한 접속을 금지했다.

다른 앱들은 인도에서 큰 영향력은 없지만 틱톡은 다르다. 인도 내 틱톡 다운로드 건수는 6억6500만 건에 달하며 사용자도 1억2000만명 이상으로 알려져있다.  중국 환구시보에 따르면 인도 내 틱톡 퇴출로 바이트댄스가 최대 60억 달러(약 7조2000억 원)의 손실을 볼 수 있다.

이에 케빈 메이어 틱톡 CEO는 "틱톡은 인도의 모든 데이터 보안과 개인정보보호 요구 사항을 준수한다"고 말했다. 바이트댄스도 최근 인도에 10억 달러(약 1조2000억 원)를 투자하며 데이터센터를 건립하는 등 13억 명이 넘는 인도의 IT 시장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