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중국관리 제재 '위구르인권법' 서명···‘美中 갈등악화‘
상태바
트럼프, 중국관리 제재 '위구르인권법' 서명···‘美中 갈등악화‘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6.18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중국 서부 신장 위구르 지역을 감독하는 공산당 간부 등 중국 관리들을 제재하는 내용의 법안에 서명했다. 사진=EPA/연합
트럼프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중국 서부 신장 위구르 지역을 감독하는 공산당 간부 등 중국 관리들을 제재하는 내용의 법안에 서명했다. 사진=EPA/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중국의 이슬람 소수민족 인권 탄압에 책임이 있는 중국 당국자를 제재할 수 있도록 한 '2020년 위구르 인권정책 법'에 서명했다.

이 법안은 신장 위구르 지역에서 위구르족과 다른 소수민족을 감시하고 수용소에 구금하는 등 탄압에 관여한 중국 당국자에 대해 제재 부과 및 비자 취소를 하도록 했다.

또 미국 정부가 신장에서의 인권 침해뿐만 아니라 대규모 구금 및 감시에 사용되는 중국의 기술 획득에 관해 의회에 보고하도록 했다. 미 당국이 위구르족과 미국 내 다른 중국인이 당하는 괴롭힘과 위협에 대해서도 조사하도록 했다.

법안은 지난달 상원을 만장일치로 통과하고 하원에서도 413대 1의 압도적 찬성으로 가결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용납하기 어려운 제재는 끝낼 수 있는 자신의 재량권을 제한한 이 법안의 일부 조항은 대통령으로서 외교를 할 헌법상 권한과 모순된다면서 의무가 아닌 권고로 간주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이 중국과 무역전쟁에 이어 코로나19(COVID-19) 책임론,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등을 놓고 '신냉전'으로 불릴 만큼 갈등을 빚어온 상황에서 양국 긴장이 더 고조될 전망이다.

이 법안이 소수민족 인권 탄압에 대해 중국을 처벌하는 각국의 시도 가운데 가장 중대한 조치라며 "이미 긴장된 미중 관계를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고 미국 언론이 전했다.

중국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안의 하나인 위구르 인권 문제를 겨냥한 미국의 법안 서명은 양국의 고위급 회담이 열리는 와중에 이뤄졌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하와이에서 양제츠(楊潔篪)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과 만나 주요 현안 논의에 나섰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이날 주요 7개국(G7)의 다른 외교장관들과 공동성명을 내고 중국에 대해 홍콩보안법 철회를 촉구하기도 했다.

무역전쟁의 선봉에 선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도 이날 하원에 출석해 미국이 중국 내 소수민족의 강제노동에 의해 생산된 제품의 수입을 중단하겠다고 밝히는 등 중국 압박에 가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