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홍콩 자치권 못누려"···특별지위 '철퇴' 수순 초강수
상태바
美, "홍콩 자치권 못누려"···특별지위 '철퇴' 수순 초강수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5.28 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7일(현지시간) 홍콩이 미국 법에 따라 더는 같은 대우를 받지 않을 것이라고 미 의회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사진=EPA/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7일(현지시간) 홍콩이 미국 법에 따라 더는 같은 대우를 받지 않을 것이라고 미 의회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사진=EPA/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홍콩이 미국 법에 따라 더는 같은 대우를 받지 않을 것이라고 미 의회에 보고했다고 27일(현지시간)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전개상황에 대한 신중한 검토 끝에 나는 오늘 의회에 홍콩 주권이 반환된 1997년 7월 이전에 미국법이 홍콩에 적용되던 같은 방식으로 홍콩이 미국 법 하에서의 대우를 계속 보장하지 않는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그는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오늘날 홍콩이 중국으로부터 고도의 자치권을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이번 결정이 기쁘지 않지만 타당한 정책 결정에는 현실 인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표는 중국이 현지시간으로 28일 전국민인대표대회에서 홍콩 국가보안법을 통과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뤄졌다.

미 국무부의 이러한 공식 평가가 홍콩이 미국과 관계에서 누려온 특별지위 박탈 및 대중국 제재로 이어질 수 있어 중국과 갈등이 최고조에 이를 가능성이 커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추진해온 것에 대해 "중국의 재앙적 결정"이라며 "홍콩의 자치권과 자유를 근본적으로 약화하려는 조치의 일환"이라고 맹비난하기도 했다.

이어 자유롭고 번영하는 홍콩이 권위주의적 중국에 모델이 될 것이라고 미국이 한 때 기대했으나 이제는 중국이 홍콩을 끌고 나가고 있는 게 분명하다면서 미국은 홍콩 시민과 함께 한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의 이날 의회 보고는 지난해 마련된 미국의 홍콩인권법에 따른 것이다. 국무부는 미국이 부여하는 특별지위를 누릴 만큼 홍콩이 중국으로부터 충분한 자치권을 확보하고 있는지 최소 1년에 한번씩 의회에 보고해야 한다.

폼페이오 장관은 의회 보고를 미루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가 중국 전인대가 현지시간으로 28일 홍콩 국가보안법을 통과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전격적으로 의회 보고를 했다. 전인대 통과가 만 하루도 남지 않은 시점이다.

국무부가 홍콩의 자치권에 대한 공식 평가를 내놓음에 따라 미국이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의 박탈 조치로 이어질지가 최대 관심사다. 

국무부의 평가에 따라 대통령은 홍콩의 자유와 자치권을 해치는 인사에 대해 제재도 하도록 돼 있다. 제재가 이뤄지면 중국 당국자들이 타깃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1997년 홍콩 주권이 중국에 반환된 후에도 경제·통상 등의 분야에 있어 홍콩에 중국 본토와 별개의 특별지위를 인정해왔다. 미국은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강행하면 이를 박탈할 수 있다고 경고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