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중국의 ‘홍콩보안법’ 추진 불쾌···“홍콩금융허브 유지 의문"
상태바
트럼프, 중국의 ‘홍콩보안법’ 추진 불쾌···“홍콩금융허브 유지 의문"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5.27 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은 26일(현지시간) 백악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시도에 불쾌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UPI/연합뉴스
케일리 매커내니(사진) 백악관 대변인은 26일(현지시간) 백악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시도에 불쾌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UPI/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제정 추진 강행과에 대해 불쾌감을 표명하고 향후 홍콩의 금융 중심지(허브) 지위 유지에도 의문을 표시했다고 미국 언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서 중국의 홍콩보안법 추진에 따른 홍콩의 특별지위 변화와 관련해 미 행정부의 중국 정부에 대한 메시지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시도에 불쾌해하고 있다”면서 “만약 중국이 홍콩을 장악한다면 홍콩이 어떻게 금융 허브로 남을 수 있는지 알기 어렵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미국이 홍콩과의 관계를 바꾸겠다는 것이냐는 추가 질문에는 "대통령이 취하게 될 정확한 조치에 대해선 더는 발표할 것이 없다"며 자세히 언급하지 않았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홍콩 의회를 건너뛰고 직접 홍콩보안법 제정을 추진하자 미국은 만약 중국이 법을 제정할 경우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중국이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방침에 따라 일정한 자치권을 누리는 홍콩에 특정 법률을 만들겠다는 것은 홍콩 반환시 자치권을 보장한 협정 위반이라는 것이다.

미국은 1992년 제정한 홍콩정책법에 따라 홍콩에 중국 본토와 다른 특별한 지위를 인정, 관세 등에서 혜택을 부여했지만 작년에 만든 홍콩인권법에 근거해 홍콩의 자치권이 일정 수준에 미달한다고 판단될 경우 불이익을 가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코로나19(COVID-19) 확산 책임을 놓고 갈등을 빚어온 양국 간에 홍콩 문제가 또 하나의 불씨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1일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24일 인터뷰에서 중국의 입법 추진이 미국의 중국 제재로 이어지고 금융 허브로서 홍콩이 누려온 지위를 상실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매커내니 대변인은 최근 야외 활동 인파가 늘어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다는 지적과 관련, "대통령은 사회가 다시 열리고 경제 활동이 재개되는 것을 보고 싶어한다"면서도 "우리는 안전하게 하고 싶다"며 외출 시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권고를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내달 개최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대해 "우리는 여기 백악관에 있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것처럼 세계 지도자들을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행사가 주로 백악관에서 열릴 것이며 그중 일부는 메릴랜드주의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릴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