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화웨이 고강도규제 이어 中 회사·기관 33곳 ‘블랙리스트’
상태바
美, 화웨이 고강도규제 이어 中 회사·기관 33곳 ‘블랙리스트’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5.23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상무부는 22일(현지시간)  33개 중국 회사와 기관을 무더기로 블랙리스트에 올렸다고 밝혔다. 사진=The Star
미 상무부는 22일(현지시간) 33개 중국 회사와 기관을 무더기로 블랙리스트에 올렸다고 밝혔다. 사진=The Star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이 대량살상무기(WMD) 및 중국 신장위구르자치구(新疆維吾爾自治區)에서 인권탄압 이유를 들어 33개 중국 회사와 기관을 무더기로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미 상무부는 22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내고 WMD 및 군사활동과 관련이 있는 중국 정부·상업기관 24곳을 미국의 거래제한 명단에 올린다고 밝혔다. 이들 기관은 중국과 홍콩, 케이먼 제도 소재로 미국의 국가안보나 외교정책에 반하는 활동에 관련돼 있다고 상무부는 설명했다.

상무부는 또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의 인권탄압과 관련해 중국 공안 소속 과학수사연구소와 8개 기업을 거래제한 명단에 올린다고 별도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이날 거래제한 명단에 오른 회사 중에는 중국의 대형 인공지능 회사 넷포사가 포함됐다. 이 회사의 안면인식 관련 자회사가 위구르 지역 무슬림 감시에 연관됐다고 미국 언론이 전했다.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가 투자한 로봇 회사 클라우드마인즈도 명단에 들어갔다. 이 회사는 소프트뱅크 자회사가 개발한 인공지능 로봇 페퍼와 같은 로봇 운용을 위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회사는 지난해 미국에서 중국 본사로 기술 및 기술정보를 이전하는 게 금지됐다.

중국의 주요 사이버보안업체인 치후360도 거래제한 명단에 포함됐다. 거래제한 명단에 포함되면 미국 정부의 허가 없이는 미국 기술에 접근이 불가능하다.

미 상무부는 지난해 10월에도 중국 당국의 위구르 인권탄압과 관련해 중국의 기관 및 기업 28곳을 거래제한 명단에 올렸다. 

앞서 미 상무부는 지난 15일 화웨이를 상대로 대폭 강화된 규제조치를 내놨다. 그동안 미국에서 생산된 반도체를 화웨이로 수출하지 못하게 하다가 미국의 기술을 활용하는 해외 기업도 화웨이에 특정 반도체를 공급할 때 미국의 허가를 받게 한 것이다.

이날 조치는 중국의 영향력 확대 차단을 도모하는 한편 홍콩보안법을 직접 제정하겠다는 중국의 움직임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전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강력 대처를 공언하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재고를 촉구하는 등 중국의 행보에 반발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