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석원 칼럼] 코로나19가 몰고 올 변화...명과 암, 잘 살펴야
상태바
[최석원 칼럼] 코로나19가 몰고 올 변화...명과 암, 잘 살펴야
  • 최석원 SK증권 리서치센터장
  • 승인 2020.05.12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석원 SK증권 리서치센터장] 코로나19 사태가 어느 정도 진정 국면에 접어들면서 이번 사태가 몰고 온 새로운 변화에 대해 다양한 예측과 전망이 나타나고 있다.

가장 직접적으로는 각국의 방역 시스템이나 의료보험 체계가 바뀔 것이라는 예측이 많다. 그도 그럴 것이, 전염 확산의 경험을 바탕으로 마련된 방역 시스템, 그리고 전국민의 공적인 의료보험이 나름 탄탄하게 준비된 국가와 그렇지 않은 국가의 대응과 결과에서 너무나도 뚜렷한 차이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많이 검사한 국가에서 확진자가 많이 관측됐을 가능성도 있지만, 해당 시스템이 허술한 경우에는 선진국조차도 바이러스의 위력 앞에 무력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이 확인됐다.

이제 각국 정부는 전염병 확산에 대응하는 매뉴얼을 만드는 한편, 의료보험 체계를 업그레이드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는 비용을 수반하지만, 그래도 많은 사람에 도움이 되는 발전적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몇가지 변화들

하지만, 산업과 거시 경제에 나타나고 있는 각종 변화들은 긍정적인 측면뿐 아니라 부정적 측면 또한 강해서 많은 고민을 안겨 주고 있다. 그 중 몇 가지만 살펴보자.

첫째는 거의 무제한적인 유동성 공급의 일상화다.

미국 연준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적 충격이 발생하자, 2008년 금융위기 이후의 경험을 토대로 빠른 속도의 유동성 공급을 시작했고, 그 결과 미 연준을 위시한 빅4 중앙은행의 자산은 올해 중 3조5000억달러 늘어났다. 돈을 풀고 자산을 매입한 결과인데, 이 규모는 20조원에 달하는 미국 GDP의 18%, 작년 9월 연준의 Repo 시장 개입이 개시되기 전 자산 규모와 비슷한 엄청난 수준이다.

게다가 이번 유동성 공급에서 미국은 코로나19 사태로 경영 환경이 악화되어 투기등급으로 추락한 기업들의 회사채도 매입해 주기로 결정했다. 양적, 질적 측면에서 이번의 유동성 공급은 과거의 한계를 훌쩍 뛰어넘은 상황이다.

재난에 의한 경제적 충격에 유동성 공급으로 대응하는 것은 타당한 선택이다. 기업 부실이 확대되면 금융시스템 리스크가 커질 수 있는데, 이는 연쇄적인 기업 도산과 경제 활동의 위축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과거 대공황과 2008년 금융위기 당시 금융시스템 리스크에 대한 늑장 대응이 파괴적인 결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각국 중앙은행의 선택은 적절했다고 평가된다. 또한 경제 충격을 상쇄하기 위해 재정적자가 늘어나면 구축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금리 인하를 비롯한 완화적 통화정책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선택은 다른 한편으로 부정적인 효과로 이어지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무엇보다 모럴해저드와 구조조정의 지연이 문제다. 올바른 기업 경영은 기본적으로 위기 상황에 대한 일정 부분의 대응을 포함하는데, 이번 사태로 경영상의 문제점들이 덮어지고 자금이 지원되는 경우가 나타날 수 밖에 없다. 또한 문제가 되는 기업이라도 초저금리의 정책적 자금 하에서는 거의 부도가 날 수 없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는 코로나19가 본격화한 지난 3월 기준금리를 '제로금리' 수준으로 내리고 무제한 양적완화를 선언했다. 사진은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사진=연합뉴스

물론 이 때문에 각국 정부는, 적어도 일부 산업 또는 기업들에 대해서는 자금 공급과 함께 구조조정을 요구할 것이다. 현재의 유동성 지원이 한시적이며, 시한이 지난 다음에도 자체적인 회생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지원을 끊을 것이라는 계획 하에 유동성 공급이 진행되는 것도 이러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다. 하지만 고용 문제 등 다양한 상황들이 이러한 의지를 약화할 가능성은 충분하다.

굳이 일본의 사례를 들지 않더라도, 큰 기업의 구조조정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고, 얼마나 많은 재정이 투입되는 일인지는 국내 기업의 부실화 과정에서 수차례 확인이 되었다. 이렇게 되면 소위 ‘좀비기업’이 경제 전체의 부담으로 작용하게 된다.

저금리가 불러 일으킬 자산 버블도 문제다. 화폐가치의 하락을 헤지하기 위한 투자자들의 움직임은 이미 암호화폐와 금 가격을 끌어 올리고 있다. 앞으로 수익을 내 줄 것이라는 기대가 온전히 다른 투자자의 매수에 의존하는 자산들의 가격이 올라가고 있는 것이다. 주가 역시 저금리 하에서는 오를 확률이 높다. 크루그먼 교수가 지적했듯이 연간 1%의 이자도 주지 않는 채권을 사는 대신 이익을 내는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충분히 타당한 선택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과정은 거의 늘 버블과 양극화라는 두 가지 문제를 야기했다. 저금리는 분명 무력한 경제 상황을 의미하지만, 투자 세계에서는 저금리가 경제 상황에 대한 판단보다 ‘금리를 이기는 투자 수단으로서의 주식’이라는 판단에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자산시장에서는 한번 가격이 올라가기 시작하면 펀더멘털보다 ‘나보다 더 비싼 가격에 내 자산을 사 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믿음’이 추가적인 가격 상승의 원인이 되곤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언젠가 저금리를 되돌리기 시작하는 시점이 되면 버블의 크기만큼 충격의 크기는 커질 수 밖에 없다.

자산가격의 상승은 해당 자산에 접근이 용이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간의 양극화를 초래한다. 반복적인 경험 때문에 이번에 나타나는 현상처럼 소액 개인투자자들의 주식 시장 참여가 늘어나기도 하지만, 레버리지나 정보 접근의 용이성과 투자 기간 선택의 자유로움 측면에서 자산가와 비자산가의 투자 결과는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

탈세계화에 따른 경제적 부담

둘째는 자국 중심주의의 확산과 탈세계화다.

이번 사태를 지나며 글로벌 밸류 체인의 변화에 대한 전망은 이미 대세가 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일부 지역에 의존한 생산 체계는 리스크가 크다는 점이 확인됐고, 시간에 걸쳐 지역의 확대가 불가피해졌다.

이러한 변화는 기본적으로 장기적인 위험을 줄인다는 측면에서, 그리고 글로벌 기술 격차의 확대나 양극화를 완화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리쇼어링 역시 자국 내의 산업을 보호 육성하고, 양질의 고용을 안정화한다는 측면에서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 과정은 당연하게도 기업의 비용을 증가시키고 소비자의 효용을 낮춘다. 세계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는 기업들의 장단기적 효율 극대화만이 의사 결정의 기준이었지만, 앞으로는 집중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효율성이 떨어지는 선택을 하게 될 것이고, 이는 결국 소비자의 부담으로 돌아갈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나라와 같이 글로벌 밸류 체인 내에서 중간재 생산에 집중했던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가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피해를 볼 수 있다. 세계화와 이에 따른 교역의 증대가 글로벌 성장과 생산성을 높여 왔다는 점에서나, 작년 내내 미중 무역갈등으로 인해 교역 감소 우려가 커졌다는 점에서나 지금의 변화는 부정적인 측면이 강하다.

셋째는 언택트 경제로의 빠른 전환이다.

주지하다시피 코로나19 사태 이후 대면 접촉에 대한 우려가 증대하면서, 언택트 산업이 각광을 받고 있다. 가장 가깝게는 온라인 쇼핑이 전 세대에 걸쳐 자유롭게 활용되기 시작했고, 재택 근무와 화상 회의가 일반화되었으며, 학교 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고, 많은 엔터테인먼트들이 온라인으로 가상 공간 안에서 이뤄지고 있다.

음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메트로폴리탄 극장의 공연이나, 유명 교향악단의 연주를 온라인을 통해 감상하고 있으며, 넷플릭스나 국내 OTT 업체들의 신규 회원 수는 단기간에 급증했다. 반면 오프라인 채널은 어느 산업에서나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물론 전염병이 잠잠해지기 시작하면, 다시 오프라인 채널이 활성화될 것이고, 오히려 단기적으로는 이전보다 더 많은 오프라인 활동이 나타날 것이다. 억눌린 수요가 분출될 것이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사태이후 모바일쇼핑을 비롯한 언택트 경제로의 전환이 빨라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요한 것은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언택트 흐름과 관련된 신기술을 경험했다는 점이다. 앞서 열거한 많은 언택트 기술 중 상당 수는 이미 개발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의 경험 부족으로 확산되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자의반 타의반으로 경험이 이뤄진 것이다. 편리함을 무기로 한 신기술에 경험이 더해졌다는 측면에서 억눌린 오프라인 활동 수요가 안정화되면, 온라인으로의 전환은 이전보다 더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대면 접촉의 부담은 원격진료나 자율주행, 스마트홈 등 앞서 지적한 분야보다 한발 더 나아간 분야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증대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되면 관련 기업뿐 아니라 통신, 데이터, 인공지능 등 인프라 산업도 동반해서 발전할 것이다.

언택트 경제의 어두운 단면, 고용 문제

여기에서도 어두운 면이 발견된다. 바로 고용 문제다. 사실 고용 문제는 코로나19 사태가 불거지기 전에도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핵심 이슈로 자리잡은 상태였다. 에너지와 기계의 발전이 인간의 단순 육체 노동을 대체할 것이라는 1800년대의 우려는 정신 노동의 증대와 함께 빠르게 수그러들었지만, 육체와 정신 노동을 모두 대체할 수 있는 인공지능 로봇의 등장은 대폭적인 실업의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는 게 요점이다. 이번 코로나19에 따른 언택트 흐름은 이를 가속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실제로 이번 사태를 지나며 일부 할인마트에서는 유인 계산대를 없애는 현상이 나타났고, 많은 기업들이 자동화 투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즉, 사람을 많이 쓰면 생산 중단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사람을 덜 쓰고 인공지능과 로봇을 더 활용하려는 움직임들이 관찰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당연히 현재 급격하게 늘어난 실업자들이 다시 일자리를 갖는 데 있어 걸림돌이다. 즉, 높은 실업률과 이에 따른 소득 감소가 다시 소비를 약화시키는 모습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물론 이와 관련해 기본소득 등 정치적, 경제적 대안들이 마련될 수 있다. 또한 시간이 흐르면 과거처럼 새로운 일자리들이 나타나 기존의 실업을 해소해 나갈 것이다. 이 과정에서 교육 시스템도 마련될 것이다.

그러나, 상당히 오랜 기간 고용 문제는 사회의 전반적인 안정성을 해치고, 성장 동력을 둔화시킬 가능성이 크다. 그나마 자산 투자에 성공한 경우는 고용 시장에서의 탈락에도 버틸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는 사회 안전망이 더 확고하게 갖춰지지 않는 한 큰 고통을 겪을 것이다.

이러한 변화들 이외에도 명암을 갖는 많은 사항들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이번 사태로 커진 국가와 정부의 힘이 개인들의 자유와 조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인가 여부도 관심거리다. 방역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개인의 자유를 희생할 때 공공의 이익에 대한 합의가 이번처럼 늘 분명할 것인가는 확실치 않다.

이미 재난지원금의 기부 캠페인처럼 소비 진작을 통한 자영업자 소득 증대라는 정책 본래의 목적에 맞지 않는 흐름이 당연한 것처럼 여겨지는 상황도 나타나고 있다. 주인-대리인 문제라는 경제적인 이슈를 ‘대리인은 선한 행동을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유교적, 도덕적 이슈로 치환하는 것과 유사한 사례인데, 이러한 접근은 늘 그렇듯 성공만큼이나 실패의 위험을 안고 있다. 

코로나19로 많은 변화들이 나타나고 있고, 기존에 진행되던 변화 중 일부가 빨라지고 있다. 모든 변화는 좋은 점 만큼이나 어두운 면을 갖는다. 어두운 면 때문에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잃으면 안 되겠지만, 좋은 점만을 강조하면 나중에 치뤄야 할 비용은 커질 수 밖에 없다.

물론 각국 정부는 이러한 문제점들까지 모두 감안하며 최선의 선택을 해 나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앞서 살펴 본대로 변화는 다양하고도 다루기 어려우며, 때때로 하나를 선택할 수 밖에 없게 강요한다. 각국 정부와 각국 정부를 선택하는 시민들이 어떤 결정을 내리면서 변화를 수용하거나 대응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 최석원 센터장은 연세대 경제학과 학부와 대학원을 마쳤다. 대우증권 삼성증권 한화증권 등에서 채권분석, 경제분석 파트장을 역임했으며 과거 수차례에 걸쳐 베스트 애널리스트로 선정됐다. 한화증권에서 리서치센터장을 거친 후 메리츠화재에서 직접 자산운용을 맡기도 했다. 2016년부터 SK증권 리서치센터장으로 일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