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르면 연말 코로나19 치료제 출시…백신은 내년 하반기
상태바
정부, 이르면 연말 코로나19 치료제 출시…백신은 내년 하반기
  • 변동진 기자
  • 승인 2020.05.08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종 약물, 코로나19 적응증 확대 임상시험 중
연구원들이 의약품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연구원들이 의약품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변동진 기자] 국내에서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 일부가 이르면 올해 말 출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백신은 올해 중 임상시험을 시작해 내년 하반기에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8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단 제 2차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 정부 관계자와 치료제·백신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회의에서 보고된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현황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는 기존에 다른 목적으로 허가된 약물 7종에 대해 적응증을 확대하는 ‘약물재창출’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백신 분야에서는 후보물질 3종에 대한 임상시험이 올해 중 시작될 예정이다.

정부는 “7종 중 일부가 빠르면 올해 말 출시가 가능할 전망”이라며 “백신은 내년 하반기에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범정부 지원단은 이날 치료제와 백신의 신속한 개발을 위한 제도 개선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혈장치료제의 신속한 개발을 위해 대한적십자사에서도 연구용으로 혈장을 채취할 수 있도록 했다.

혈장치료제 개발에는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장이 다량 필요하지만 채혈 행위는 의료기관만 가능하다. 대한적십자사는 의료기관이 아니라 연구용 혈장 채혈에 어려움이 있었다.

보건복지부는 현재 상황이 의료법 제33조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공익상 필요하다고 요청하는 경우’에 부합한다고 판단, 대한적십자사에서도 채혈 행위가 가능토록 했다.

이와 함께 혈장 채혈 장비가 부족한 의료기관에는 성분채혈기 임대하고, 안전하고 신속한 혈장 채취를 위해 ‘코로나19 완치자 혈장 채취지침’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범정부 지원단은 민간기업의 치료제·백신 개발을 돕기 위해 민간기업의 생물안전시설을 용이하게 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치료제·백신 후보물질의 효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생물안전3등급시설(BL3)이 필요하지만, 민간에서는 자체적으로 시설을 구축하기 어려워 공공기관의 BL3 시설을 개방해달라는 수요가 높았다.

정부는 앞으로 질병관리본부는 홈페이지에 BL3 운영기관 목록을 게시하고, 이용 수요를 검토한 후 BL3 운영기관과 민간기업의 연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