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단 복원 첫발…典祀廳 발굴 완료
상태바
사직단 복원 첫발…典祀廳 발굴 완료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11.19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물 5동 유구 확인, 기와·백자 발굴
▲ 발굴이 진행된 사직단 전사청 권역 전경./문화재청 제공

토지의 신과 곡식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던 공간이자 종묘(宗廟)와 함께 조선왕실을 상징하는 사직단을 복원하기 위한 첫 번째 사업인 전사청(典祀廳) 권역 발굴이 마무리됐다.

문화재청은 울산문화재연구원이 지난 4월부터 전사청 권역을 조사한 결과 전사청을 비롯한 건물 5동과 주변 담장 터를 확인하고, 다량의 기와와 수막새, 분청사기, 청화백자를 출토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발굴이 이뤄진 전사청은 제례를 준비하고 총괄한 시설로 제물을 준비하던 재생정(宰牲亭), 제사용품을 보관하는 창고인 제기고(祭器庫), 사직단을 관리하는 관원의 거처인 수복방(守僕房), 절구를 두고 곡물을 찧던 저구가(杵臼家)의 유구(遺構)가 함께 나왔다. 또 제사를 올릴 음식을 두던 찬만대(饌만<慢에서 물수변 대신 수건건변>臺)와 우물, 배수시설도 드러났다.

사직단은 사직대제가 폐지된 뒤 1922년 공원으로 바뀌었고 1941년에는 수영장이 만들어져 건물터가 훼손됐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지하 2m 지점에서 고증자료와 상당 부분 일치하는 유구가 확인됐다. 이번 발굴조사는 2027년까지 진행되는 사직단 복원정비 사업의 일환으로, 문화재청은 164억8천만원을 들여 건물 13동을 복원하고 3동을 보수할 계획이다.

▲ 전사청 유구. /문화재청 제공

사직단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종묘에 견줘 오랫동안 훼손된 상태로 방치돼 있었다. 일제강점기를 거쳐 광복 이후에도 경제개발 논리에 밀려 부지가 축소되고 각종 근대 시설물이 들어섰다.

복원을 위해 서울시와 종로구가 복원계획을 마련하기도 했으나 담을 설치하는 등 일부만 손을 보는 데 그쳤고, 문화재청이 2012년 종로구로부터 관리 권한을 인계받았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발굴 성과를 복원정비 사업의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해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복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사청 권역 발굴 성과는 오는 20일 오후 2시 현장에서 공개된다.

▲ 사직단에서 출토된 자기. /문화재청 제공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