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압승 총선 결과...흔들리는 주식시장에 득일까, 실일까
상태바
여당 압승 총선 결과...흔들리는 주식시장에 득일까, 실일까
  • 김솔이 기자
  • 승인 2020.04.16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시민당, 의석 180석 차지
시장 예상과 일치…영향 제한적일 듯
'경기부양책 강한 추진력 얻었지만...
코로나 불확실성 해소가 우선'
“주도업종 변화 가능성” 전망도 나와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솔이 기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수퍼 여당’이 탄생하면서 국내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주목받고 있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비례정당 더불어시민당은 지난 15일 열린 투표를 통해 국회 전체의석(300석)의 5분의 3에 해당하는 180석을 차지했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경기 부양책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다만 코로나19 사태가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은 글로벌 금융시장에 부담 요인으로 남아 있다. 점차 경기 침체가 가시화하고 있는 만큼 총선 결과만으로 주식시장 향방을 낙관하기는 어렵다.

코스피는 16일 장 초반부터 강보합세를 유지하며 붉은 빛을 발산하다, 장 막판 치열한 매매공방이 펼쳐지다, 전 거래일보다 0.01포인트 하락한 1,857.07을 기록하며 보합으로 마감했다. 시종일관 상승세가 꺾이지 않은 코스닥은  13.14포인트(2.15%)오른 623.43으로 마쳤다.   

◆ 한층 커진 기대감 '경기 부양책'  

시장은 여당의 압승으로 정부의 코로나19 사태 관련 경기 부양책이 빠르게 시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감하는 가운데 경기 회복 기대감이 부각되면 주식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실제 여당은 총선 직후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전면전’을 선언했다.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는 물론 내수‧수출 타격과 일자리 감소 등을 타개할 만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미 선거 과정에서도 3차 추경 편성까지 예고됐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은 “긴급재난지원금이 닿지 않는 사각지대를 최대한 지원하기 위해 광범위한 3차 추경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정부는 16일 1478만가구(소득기준 하위 70% 이하)에 최대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한 7조6000억원의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여당이 민심을 등에 업은 만큼 추경안 처리는 무리 없이 진행될 전망이다.

정부의 42조원 규모 유동성 공급 정책도 안정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달 채권시장안정펀드와 증권시장안정펀드에 각각 20조원, 10조7000억원의 자금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기업어음(CP) 등 단기자금시장에 7조원, 회사채 인수 등에도 4조1000억원 규모가 들어간다. 국내 주식시장 측면에선 정부발(發) 유동성이 지수 하단을 지지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다만 총선 결과가 예상에서 벗어나지 않은 만큼 주식시장 방향성을 전환시키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선거 과정에서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여당의 ‘과반 의석’이 기정사실화했기 때문이다. 정부와 여당이 주도하는 경기 부양책과 그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이미 주식시장에 반영됐다는 의견이다.

박소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통화‧재정정책 확장 기조가 계속될 것”이라면서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중립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 여당 총선 압승만으론 해소 불가='코로나 불확실성' 

코로나19 사태로 글로벌 경기 침체가 불가피한 점도 국내 주식시장에 부담을 가할 수 있다. 미국‧유럽 등 주요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한 이후 시장은 정부의 통화‧재정 정책보다 전세계 코로나19 확산세에 출렁거렸다. 이를 고려하면 단기적으로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시장이 움직일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향후 코로나19 사태 파장이 반영된 주요국 경제지표가 발표되면서 투자자들의 공포심을 다시 자극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마이너스(-)3%로 예측, 1930년대 대공황 수준의 경기 침체가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은 –1.2%로 제시됐다. 미국(-5.9%)과 유럽(-7.5%), 일본(-5.2%)보다는 높은 수준이지만 대외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는 글로벌 경기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

국내 기업들의 1분기~2분기 실적 전망치역시 뚜렷한 내림세다. KTB투자증권에 따르면 올 1분기 유가증권시장 상장사 영업이익은 27조7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7% 감소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올 2분기~3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도 하향 조정되고 있다.

국내 주식시장이 본격적으로 반등하려면 경기 부양책 기대감보다 코로나19 사태의 진정으로 불확실성이 어느정도 해소돼야 한다는 분석이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는 미국‧유럽 등 주요국의 경제 활동 재개 여부가 관건이다.

임동민 교보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사태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는 불확실성이 존재한다”며 “바이러스의 역학, 봉쇄조치 효과, 치료제‧백신 개발 등 모든 것들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 “총선 기점, 주도주 교체 가능성 열어놔야”

일각에선 총선을 계기로 국내 주식시장 주도주가 변화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역대 대통령 임기 중 치러진 선거가 주식시장의 전환점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정부가 육성하는 업종이더라도 최소한 3년은 지나야 그 효과가 나타난다는 분석이다.

개별 종목 측면에선 새로운 정부의 수혜주로 분류되는 종목들이 집권 3년차까지 강한 상승세를 보였다. 대표적으로 김대중 정부의 코스닥시장 열풍, 이명박 정부의 ‘자동차‧화학‧정유’, 박근혜 정부의 중국 소비주 등이 있다. 하지만 이들 주도업종에서 주도주로 자리 잡은 종목들은 극소수에 불과했다.

박승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외에서 안정적으로 시장점유율을 지킨 삼성전자, 현대‧기아차 등은 지난 25년동안 시가총액 30위에서 밀려나지 않았지만 그렇지 않은 종목들은 주도업종 안에서 주도주로 자리잡지 못했다”며 “총선 이후 현재 주도업종 안에서도 변화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어 긴 관점에서 대비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엔씨소프트, 카카오, 넷마블 등 인터넷기업들이 시가총액 30위 안에 진입하면서 눈에 띄었다”며 “정보기술(IT)‧인터넷으로 대표되는 현재 주도업중 안에서도 부침을 겪는 종목들이 생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