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참사 사망자 129명…3팀 동시 공격
상태바
파리 참사 사망자 129명…3팀 동시 공격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11.15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의자 중 1명 프랑스인, 2명 그리스 거쳐온 난민
▲ 바타클랑 극장 인근에서 테러 희생자 추모하는 파리 시민들 /EPA=연합뉴스

파리 테러로 인한 사망자가 현재까지 모두 129명, 부상자는 352명으로 늘어났다.

용의자 가운데 1명은 프랑스 국적이며, 또 다른 2명은 최근 그리스를 통해 유럽에 입성한 난민으로 확인됐다.

파리 검찰청의 프랑수아 몰랭 검사는 14일(현지시간) 전날 파리 시내 공연장과 식당, 파리 외곽 축구경기장 등 6곳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와 자살폭탄 공격으로 129명이 사망하고, 352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부상자 가운데 99명은 중상이어서 사망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이날 공개한 세부 테러 정황에 따르면 이날 공격은 3개 그룹으로 된 최소 7명의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에 의해 발생했다.

13일 오전 9시 20분께 프랑스와 독일의 친선 축구경기가 열리고 있던 파리 북부 외곽 생드니의 스타드 드 프랑스 경기장과 파리 시내 10구 알리베르가의 '카리용' 바에서 동시에 공격이 시작돼 11구 바타클랑 극장에서 인질극이 종료된 이튿날 오전 0시20분까지 3시간가량 지속됐다.

첫 번째 그룹은 폭탄이 설치된 조끼를 입은 채 스타드 드 프랑스에서 자살폭탄공격을 벌였으며, 두 번째와 세 번째 그룹은 자동소총과 폭탄 조끼 등으로 무장하고 각각 파리 중동부의 음식점 등 여러 곳과 바타클랑 극장에서 범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타클랑 극장에서의 사망자는 모두 89명으로 집계됐으며, 나머지 장소에서도 수 명에서 십 수명에 이르는 사상자가 발생했다.

경기장 외곽에서 3건의 자폭으로 민간인 1명이 사망한 스타드 드 프랑스 경기장의 경우 당초 용의자가 입장권을 소지한 채 경기장 진입을 시도하다 폭탄 조끼가 발각돼 제지당한 후 폭탄을 터뜨렸다고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보도했다. 당시 경기장에는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을 비롯해 8만 명의 관중이 들어차 있어 자칫 대규모 추가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었던 것이다.

 

프랑스 검찰은 확인된 용의자 7명이 모두 사망했으며, 이 가운데 1명은 파리 남쪽 쿠쿠론 태생의 29세 프랑스인이라고 밝혔다.

바타클랑 극장에서 사망한 이 용의자는 범죄 기록이 있으며, 이슬람 극단주의와 연계된 것으로 알려져있다고 몰랭 검사는 설명했다. 경찰은 이 용의자의 가족을 구금하고 가택을 수색했다.

또 그리스 정부는 용의자 가운데 2명이 지난 10월과 8월 각각 그리스로 입국해 난민으로 등록한 사람이라고 밝혀 테러리스트가 난민으로 위장해 유럽에 입국할 수 있다는 우려가 현실화됐다.

이와 함께 벨기에 법무장관은 바타클랑 공연장 주변에 있던 벨기에 번호판의 차량을 추적해 용의자 몇 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