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준법감시위 권고에 '파격'수준 사과할까
상태바
이재용 부회장, 준법감시위 권고에 '파격'수준 사과할까
  • 변동진 기자
  • 승인 2020.04.08 17: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준법감시위 측 "기한 정해진 만큼 이번 주 나올 것으로 기대"
삼성측 "준법위 권고 수용하는 걸로 가닥...방법과 내용은 미정"
섬성측 명의로 역풍 맞은 사례 있어...이 부회장 명의로 할듯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 경영과 관련해 다시한번 사과를 표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오피니언뉴스=변동진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또 다시 국민 앞에 사과를 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감염 확산 우려가 있는 만큼, 이 부회장이 국민이나 언론앞에 직접 나서서 사과하는 방식이 될지 분명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와 관련, 삼성 측 관계자는 8일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의 권고를 적극적으로 검토한다고 했기 때문에 (이 부회장의) 사과는 이뤄지지 않겠느냐”며 “사과하는 방식과 그 내용에 대해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지난달 11일 이 부회장에게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벌어진 위법 행위, 노동법규 위반 등에 대한 사과와 함께 ▲'무노조 경영' 폐기 선언 등을 요구했다.

준법감시위가 ‘한 달 내' 사과할 것을 권고, 시한을 정한 만큼 이 부회장이 오는 10일, 늦어도 이번주 내에 어떤 형태로든 대국민 사과를 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또 준법감시위가 요구한 경영권 행사 및 승계, 노사 관계에서의 준법의무 위반 재발방지를 약속을 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노사 간의 충분한 소통과 무노조 경영 방침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선언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준법감시위의 위원들은 이 부회장과 삼성이 자신들의 권고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모두 그만두겠다는 각오를 드러내며 삼성측을 압박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삼성이 안게 될 부담은 상상 이상일 것이기 때문에 정해진 기한 내 준법감시위의 요구안을 수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재계의 시각이다. 그러나 사과 및 약속해야할 내용이 삼성 경영의 핵심적인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 만큼, 내부적인 논의와 준비를 위해 시한을 늦춰줄 것을 요청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어 보인다.  

이 부회장의 사과 방식과 관련해서는 코로나19가 변수다. 정부와 민간에서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단체 일정을 취소하는 등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진행되고 있어 직접 공개 사과하는 방식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시각이 있다.  

따라서 이 부회장이 과거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때처럼 기자회견을 자청해 무대에 나서지는 않을 전망이다.

앞서 이 부회장은 2015년 6월23일 삼성서울병원이 슈퍼전파자 역할을 했다는 비판여론이 거세게 일자, 병원을 운영하는 삼성생명공익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국민 여러분께 너무 큰 고통과 걱정을 끼쳐드렸다”며 직접 나서서 허리를 굽혔다.

메르스 사태는 이 부회장이 삼성의 실질적인 총수로서 나선 첫 기자회견이었으며. 그의 진중한 태도에 언론과 누리꾼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부회장은 기자회견 형태는 아니지만 이른바 ‘국정농단’ 사건 당시에도 국회청문회에 참석해 ““이런 불미스러운 일로 국민 여러분들께 실망감을 안겨드려서 저 자신도 창피하고 후회되는 일이 많다”고 사과하기도 했다. 미래전략실 해체도 이당시 약속, 실행했다. 

이처럼 이 부회장이 준법 감시위의 권고를 뛰어넘는 파격적인 내용을 담을지도 관심이다.   

이번에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우려에 따라 이 부회장이 기자회견 대신 서면으로 대체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과문 명의를 이 부회장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삼성’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있다.

'삼성' 명의의 사과는 준법감시위가 권고한 취지에 맞지 않은 만큼 역풍을 맞을 우려가 있다. 지난 2005년 ‘안기부 X파일 사건’ 당시 삼성그룹은 “불법적인 도청 테이프와 녹취록을 근거로 한 언론보도 사태로 사회적 물의를 빚은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는 대국민 사과문을 내놨다. 이는 제15대 대통령 선거(1997년)를 앞두고 삼성이 대선 후보와 유력 정치인, 검찰 고위간부들에게 금품을 제공했던 정황이 드러났던 사건이다.

하지만 사과문의 명의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아닌 ‘임직원 일동’으로 돼있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아울러 온라인 동영상을 통한 공개 사과가 이뤄질 수도 있다는 관측도 있다. 예를 들어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현황을 설명하기 위해 지난달 두 차례에 걸쳐 유튜브 기자회견을 진행한 바 있다. 이 때에 기자들이 질문을 할 수 있는 별도의 채널도 마련해 원활한 소통을 이끌었다. 

한편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이 부회장의 횡령·뇌물 혐의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삼성 측에 준법 경영에 대한 특단의 조치를 요구하자, 삼성 7개 계열사가 협약을 맺어 출범시킨 독립 위원회다. 위원장은 대법관 출신인 김지형 변호사가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2020-12-11 14:02:05
전국민에게 각각 100만원씩 재난지원금을 기부하는 조건으로 이재용 재판 좀 봐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