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상장사 ‘루이싱커피’에 이어 ‘하오웨이라이‘도 회계부정
상태바
中 상장사 ‘루이싱커피’에 이어 ‘하오웨이라이‘도 회계부정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4.08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최대 교육기업 하오웨이라이(好未來) 회계 부정이 공개됐다. 사진=화샤르바오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최대 교육기업 하오웨이라이(好未來) 회계 부정이 공개됐다. 사진=화샤르바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판 스타벅스' 루이싱커피의 회계 부정이 알려진 후 1주일도 안 돼 또 다른 중국 상장 기업의 회계 부정이 드러났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최대 교육기업 하오웨이라이(TAL·好未來)는 전날 정기적인 내부 회계감사에서 한 직원이 계약들을 위조해 매출을 부풀린 사실을 발견했다고 8일 중국 언론이 보도했다.

부풀려진 매출의 구체적인 수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직원이 외부 공급업체와 공모하여 계약과 기타 서류를 위조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중국 언론이 전했다. 

지난 2019년 하오웨이라이 순수익은 21억 15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432.3% 증가했고 현금수입은 33억 5800만 위안으로 412.6% 급증했다. 하오웨이라이의 주가는 이후 시간 외 거래에서 18% 급락했다. 

하오웨이라이의 설립자 장방신(張邦鑫)도 그동안 주가 상승에 힘입어 중국 최고 부자의 한 사람으로 꼽혔으나 이제는 비난의 대상이 됐다.

앞서 지난주 말 미국 증시에 상장된 루이싱(瑞幸)은 외부 감사에서 작년 매출 3800억원을 부풀린 사실이 적발돼 주가가 무려 83% 폭락했다.

고속 성장을 지속해온 두 기업의 회계 부정 사실이 불과 1주일 사이 잇따라 드러나자 느슨한 중국의 기업 관리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졌다.

미국 증시에서는 중국 기업들 전체에 대한 불신이 고조되는 가운데 향후 중국의 신규 기업공개(IPO)에 투자자들의 참여가 크게 줄어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

푸르덴셜증권의 알빈 청 부이사는 "최근 잇따른 중국 기업들의 회계 부정은 앞으로 재무제표가 아무리 좋아도 의심하게 할 것"이라면서 "더욱이 최근 경제둔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중국 기업들의 재정 상황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고 말했다.

투자정보 제공업체 울프팩리서치는 전날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의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 아이치이(愛奇藝)가 매출과 가입자 숫자를 부풀렸다는 비판적인 보고서를 냈으나 아이치이는 부인했다. 아이치이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3% 하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