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C+ 6일 화상회의 개최···"원유감산 합의 관심"
상태바
OPEC+ 6일 화상회의 개최···"원유감산 합의 관심"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4.03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제르바이잔 에너지부는 3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OPEC+(석유수출국기구인 OPEC과 러시아 등 10개 산유국의 연대체)가 원유 가격 안정을 위해 오는 6일 화상회의를 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사진=블룸버그
아제르바이잔 에너지부는 3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OPEC+(석유수출국기구인 OPEC과 러시아 등 10개 산유국의 연대체)가 원유 가격 안정을 위해 오는 6일 화상회의를 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사진=블룸버그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OPEC+(석유수출국기구인 OPEC과 러시아 등 10개 산유국의 연대체)가 원유 가격 안정을 위해 오는 6일 화상회의를 하기로 했다.

OPEC+ 회원국인 아제르바이잔 에너지부는 3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아제르바이잔은 원유 시장 안정을 위한 OPEC과 비OPEC 장관회의에 초청받았다"며 "회의는 6일 화상회의 형식으로 열린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이어 "카르텔 밖 국가의 장관도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라며 "이번 회의에서 새로운 협력 선언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카르텔 밖 국가'가 정확히 어느 곳을 지칭하는지는 언급되지 않았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전날 "원유 시장을 안정시키는 공평한 원유 생산을 합의하기 위해" OPEC+ 국가를 비롯해 다른 산유국도 포함하는 긴급회의 소집을 요청했다.

일각에선 사우디가 회의 참석 범위를 OPEC+뿐 아니라 '다른 국가들'까지 언급했다는 점에서 지난 3년간 OPEC+의 산유량 조정에 참여하지 않은 미국, 캐나다, 브라질 등에도 참석을 촉구했다는 해석이 나왔다.

앞서 OPEC+는 유가 안정을 위해 원유 생산량을 감산하기로 합의했으나, 이 합의는 지난달 31일 만료됐다.

사우디는 지난달 6일 열린 OPEC+ 회의에서 코로나19(COVID-19) 위기에 따른 원유 수요 위축에 대비해 감산 합의의 시한을 연장하는 안을 제시했으나 러시아의 반대로 협상이 결렬됐다.

일각에서는 러시아가 미국의 셰일오일 산업을 압박하기 위해 사우디의 감산 제의를 거절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에 사우디는 미국의 압박을 무릅쓰고 4월부터 산유량을 하루 970만 배럴에서 1230만 배럴로 늘리겠다고 선언했고 유가는 배럴당 20달러 대로 폭락했다. 미국은 사우디발 유가 인하 경쟁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에 "푸틴 대통령과 대화한 내 친구 MBS(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방금 통화했다“며 ”약 1000만 배럴을 감산할 것으로 예상하고 희망한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전날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과 관련해 "대화는 이뤄지지 않았고 사우디와 감산과 관련해 어떤 합의도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