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싱가포르에 '모빌리티 혁신 센터' 건립…미래차 비전 제시
상태바
현대차, 싱가포르에 '모빌리티 혁신 센터' 건립…미래차 비전 제시
  • 김상혁 기자
  • 승인 2020.03.31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MGICs, 5월 착공 2022년 완공 목표
미래 모빌리티 혁신 기술 개발 '오픈 랩'
동남아 진출 전략적 교두보 활용
첨단기술 접목한 미래차 제조 비전 제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상혁 기자] 현대자동차가 미래 혁신을 주도하는 역량을 갖추기 위해 싱가포르에 '현대 모빌리티 글로벌 혁신 센터(Hyundai Mobility Global Innovation Center in Singapore, HMGICs)'를 건립한다. 현대차는 HMGICs를 세계 최고의 개방형 혁신 중심지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31일 현대차에 따르면 HMGICs는 5월 착공에 들어가며 싱가포르 서부 주롱(Jurong) 산업단지에 위치한다. 부지 4만4000㎡(1만3000평), 건축면적 2만8000㎡(8500평) 규모로 2022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는 2018년부터 싱가포르 정부와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해 왔으며, 최근 HMGICs 건립에 대한 투자 결정을 확정했다.

HMGICs는 'R&D-비즈니스-제조' 등 미래 모빌리티 가치사슬(Value Chain) 전반을 혁신할 새로운 사업과 기술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신개념 ‘오픈이노베이션 랩’이다.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창의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으로 지속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미래 사업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것이 현대차의 설명이다.

또한 차량의 '개발-생산-판매' 등 전 과정을 아우르는 과감한 혁신 기술 연구로 신시장과 신고객을 창출하는 전초기지 역할도 수행한다.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을 접목한 사람중심의 지능형 제조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소규모 전기차 시범생산 체계에서 검증한다. 지능형 제조 플랫폼과 연계한 차량개발 기술과 고객 주문형 생산 시스템도 연구한다.

◆ HMGICs로 모빌리티 신사업 실증·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현대차는 HMGICs를 전략적 교두보로 활용할 방침이다.

싱가포르 난양공대와 공동 연구소를 운영하고, 현지 스타트업과 신기술을 개발·검증할 예정이며, 비스니스 및 R&D(연구개발)부문 핵심 조직 등 연구기관 등과의 긴밀한 협업을 토대로 과감한 개방형 혁신을 추진한다.

또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혁신 거점 '현대 크래들(HYUNDAI CRADLE)'과 AI 전담 조직 'AIR랩'을 HMGICs와 동반진출시킨다. 한국, 미국, 이스라엘, 독일, 중국에 이은 6번째 현대 크래들 진출로 현대차는 동남아시아 지역으로까지 '글로벌 혁신 네트워크'를 확장한다는 복안이다.

현대차는 HMGICs를 통해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는 그랩(Grab)과의 협력도 한층 강화한다. 아울러 싱가포르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와 관련한 세부 과제의 선행 연구를 수행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HMGICs는 AI·IoT·로봇틱스 등 첨단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미래차 제조 비전을 제시하는 한편 지능형 제조 플랫폼을 실증할 테스트베드로 활용된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신시장 및 신고객 확보에 나선다.

지능형 생산 공법과 연계한 차량개발 기술도 연구한다. 지능형 제조 플랫폼에 적합한 차량 설계 구조를 개발하는 동시에 가상현실(VR)을 활용한 '버추얼 개발 프로세스'도 적극 도입된다.

서보신 현대차 사장은 "HMGICs는 현대차가 구상하고 있는 미래를 테스트하고 구현하는 완전히 새로운 시험장"이라며 "현대차 혁신 의지와 싱가포르 혁신 생태계를 융합해 기존의 틀을 탈피한 신개념 비즈니스와 미래 기술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탄콩휘(Tan Kong Hwee) 싱가포르 경제개발청(EDB) 부청장은 "미래 신사업 발굴과 지능형 제조 플랫폼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HMGICs는 싱가포르의 모빌리티 생태계를 한층 더 흥미진진하게 만들 것"이라며 "HMGICs의 노력과 싱가포르가 새로운 솔루션을 선보이는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연구 및 혁신역량 등의 가치가 결합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