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군부 건재…의회 내 거부권
상태바
미얀마 군부 건재…의회 내 거부권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11.10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권 내줘도 헌법 개정 비토할 의석 확보…내부· 국방 장관 임명권도

 

▲ 9일 밤 미얀마 양곤 민족민주동맹(NLD) 지지자들이 NLD 당사에 모여 있다. 아웅산 수치 여사 지지자인 이들은 일찌감치 선거 승리를 자축했다. /연합뉴스

 

미얀마 총선 결과 아웅산 수치 여사가 이끄는 제1야당 민주주의민족동맹(NLD)의 압승이 예상되지만 야당이 집권하더라도 군부의 영향력은 건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군부가 선거 결과와 상관없이 상하원에서 25%의 의석을 헌법에 의해 할당받기 때문이다. 미얀마에서는 헌법 개정 등에 대해서는 상하원 정원의 4분의 3(약 75%)의 동의를 얻게 돼 있다.

이에 따라 의회에서 25%의 의석을 보유한 군은 헌법 개정, 주요 정책 입법 등에서는 거부권을 확보하고 있는 셈이다. 이는 군부가 최악의 상황에도 국정에 대한 영향력을 잃지 않으려고 사전에 이런 장치를 마련했기 때문.

 

군부는 또 내무, 국방, 국경경비 장관 임명권도 확보하고 있다. 행정부는 대통령 산하지만 이들 3개 핵심 부처 장관은 군 최고사령관이 임명하며, 내무 장관은 정부의 행정 사항 전반에 광범위하게 간여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군 최고 사령관은 최대의 정치 실세 중 한 사람으로 통하며, 군부 출신 의원들은 표결 등 의회 안에서 의사 결정할 때 거의 전원이 최고 사령관의 지시를 따른다.

NLD가 의회 다수를 차지하더라도 여전히 군부가 막강한 권한을 보장받는 점은 민주화 전망을 어둡게 하는 요소다.

 

수치 여사는 이번에 그가 이끄는 민주주의민족동맹(NLD)이 승리하더라도 대통령 선거에 출마할 수 없다. 외국인 자녀를 둔 국민의 대선 후보 출마를 금지하는 헌법 조항이 개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영국인 학자와 결혼했던 수치 여사는 영국 국적 아들이 2명 있다.

수치 여사가 대통령 선거에 후보로 출마하기 위해서는 이런 조항이 개정돼야 하나, 군부의 동의 없이는 사실상 개정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NLD 진영은 이번 총선에서 압승하면 다시 헌법 개정을 시도해 내년 2~3월로 예상되는 대통령 선거에 수치 여사가 출마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군부와 협상을 통해 현재의 의회에서 내년 대선 전에 개헌을 시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번 총선의 압승을 지렛대로 삼아 군부에 일정 권한과 역할을 인정하는 대신 개헌에 대한 동의를 받겠다는 의사로 관측된다.

군부는 의회와 행정부뿐 아니라 주요 기업, 경제 관련 기관 등 경제계도 장악하고 있다. 이 때문에 야당이 집권하더라도 군부와 협력 관계를 형성하지 않으면 정부를 이끌어나가기 어려운 상황이다.

수치 여사와 NLD는 이처럼 막강한 군부의 영향력과 권한을 의식해 이미 수차례 군부와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여기에 더해 군부가 이번 선거 결과에 순순히 승복할지도 아직 불투명하다.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은 군이 국민의 뜻을 존중해 선거 결과 승복 의사를 밝혔지만 국민 사이에는 군부가 선거 결과에 불복할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다.

군부는 1990년 총선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