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미래 기회 기다리며 현금 보유 늘릴때
상태바
지금은 미래 기회 기다리며 현금 보유 늘릴때
  • 한용주
  • 승인 2015.11.09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급 과잉의 시대 ... 부동산등 자산 보유는 위험

 한용주 경제전망 칼럼니스트

 

지금의 중국처럼 우리나라도 고도성장기가 있었다. 경제개발 5개년계획을 세우고 정부가 투자를 주도하고 성장 목표를 향해 달려가던 시절이 있었다. 그 때는 성장이 최우선이었고 기업들의 자금수요를 위해 정부도 통화팽창을 자주 활용했다.

 

그 부작용으로 인플레이션이 극심했다. 그 당시에는 일자리가 늘고 인구도 빠르게 늘던 시대여서 시중에 자금공급을 늘리면 곧바로 물가상승이 유발되곤 했다. 정부는 성장을 향해 달려가기 바쁜데 물가상승이 발목을 잡곤 했다. 물가가 급등하면 주부들은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불평했고 정부는 현실과 동떨어진 인위적으로 낮추어 잡은 소비자물가 지수를 내세워 국민의 불평을 피해보고자 했다.

 

수십 년 동안 고도성장기를 거치면서 국민들은 상습적인 물가상승에 시달리고 집을 장만하는데 곤혹을 치렀다. 집값은 하루가 다르게 올랐고 대출을 받아서라도 하루 빨리 집을 사는 것이 재테크가 되어 버렸다. 땅값과 집값이 무섭게 치솟은 결과 부동산은 부의 척도가 됐고 부자일수록 많은 부동산을 소유하게 되었다. 경제성장을 위한 통화팽창 정책이 부동산 가격 급등을 부추였고 오랜 세월 빈부격차를 조장해온 셈이다.

 

이렇게 오랜 세월 동안 겪은 경험이 축적되어 한국인의 머리 속에 부동산 불패의 신화가 각인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지금은 상황이 크게 바뀌었다. 언제부터인가 물가 상승이 몰라보게 둔화되었고 부동산 가격도 좀처럼 오르지 않는다. 그러면 무엇이 바뀌었을까?

 

첫째는 일자리 창출 부진이다. 기술혁신의 부작용으로 사라지는 일자리가 많아졌고 세계화의 역풍으로 무한경쟁 시대에서 1류 기업이 아니면 살아남지 못하는 환경이 되어 버렸다. 2류와 3류 기업의 퇴출이 늘어났다. 일자리 창출이 부진하니 중산층 규모도 줄고 소비도 준다.

 

둘째는 인구구조 변화이다. 인구증가 속도가 현저히 둔화되었고 앞으로 약 10년 후부터는 인구가 감소할 전망이다. 노령화 속도도 빨라 투자와 소비가 점점 약해지고 있다.

 

금융위기 이후 무려 7 년 동안 전세계적인 통화팽창 정책이 지속되어 과잉투자로 인한 공급과잉 현상이 만연하게 되었다. 지나친 공급과잉은 가격을 떨어뜨린다. 수요를 초과하는 공급과잉 상태에서는 아무리 자금을 풀어도 가격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국제 원자재가격 하락과 국제 유가 하락 사례가 이를 증명한다.

 

경기부양에만 초점을 맞추고 통화팽창 처방에 매달려온 결과 벌어서 이자상환도 못하는 좀비기업이 크게 늘었다. 상업용 빌딩이 우후죽순 세워진 결과 빈 사무실이 크게 늘었고 신규 주택분양이 크게 늘어난 결과 빈집이 늘어났다.

 

지금은 공급과잉 시대이다. 정부도 시장의 원리인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이기지 못한다. 정부의 부양책은 단기적인 효과만 있을 뿐 오히려 공급과잉을 악화시키고 부채만 늘리게 된다. 지난해 두 차례 그리고 올해 두 차례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하했던 약발이 조만간 사라질 가능성이 높으며 미국의 금리인상이 시작되면 수요 공백 현상이 나타나면서 자산가격이 급락할 것으로 예상한다.

 

공급과잉으로 자산가격이 하락하면 달콤했던 자산거품은 사라지고 커져버린 부채만 남게 된다. 결국 공급과잉을 해소하기 위해 공급자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고 부채를 줄이기 위해 지출을 줄여야 한다.

 

공급과잉 시대 자산 보유는 위험하다. 자산을 버려야 산다. 부동산과 주식 모두 위험하긴 마찬가지다. 자산 비중을 크게 줄이고 현금보유를 늘려야 한다. 특히 부동산을 버려야 한다. 우리나라 국민의 자산에서 부동산 비중이 약70%로 OECD 국가 중에서 최고 수준이다. 참고로 미국과 일본이 40% 미만인 점을 고려하면 자산 편중이 심각하다.

 

머지않아 남북경협시대가 열리고 통일을 준비하는 시대가 온다. 북한경제가 개방되고 남북경협이 활성화 되면 주식시장에는 호재가 되고 부동산 시장에는 악재가 된다. 남한의 돈이 이익을 쫓아 북한에 투자되기 때문이다. 남한 부동산은 오랫동안 소외되고 침체될 수밖에 없다.

 

현금보유를 늘려 새로운 투자기회를 기다려야 한다. 위기는 곧 기회이다.

 

한용주 경제전망 칼럼니스트 ▲삼성증권 투자권유대행인 ▲삼성생명 종합금융컨설턴트
010-8993-7058 jameshan8@hanmail.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