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증시] 변동성 장세 지속…美 연준, 글로벌증시 살려낼까
상태바
[이번주 증시] 변동성 장세 지속…美 연준, 글로벌증시 살려낼까
  • 김솔이 기자
  • 승인 2020.03.15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증시 변동성 확대
주요국 경기 부양책 주목
지난 13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사진=연합뉴스
지난 13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솔이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글로벌증시 변동성 장세가 계속될 전망이다. 시장에선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한 주요국 정책 공조가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완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경기 부양책 효과를 둘러싼 의구심은 여전하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3일 코스피는 1771.44에 마감, 전주 대비 13.17% 하락했다. 종가 기준 2012년 7월 25일(1769.31) 이후 7년 7개월여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 코로나19 확산…글로벌 경기 불확실성

앞으로도 글로벌증시는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출렁거릴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불안 요인은 미국을 비롯해 유럽‧중동국가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다. 당초 시장에선 한국‧중국 등 아시아국가를 중심으로 코로나19 영향력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확산 지역이 넓어지면서 글로벌 경기 침체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현재로선 ‘코로나19 사태’ 파장을 예단하기 어렵다. 불확실성을 싫어하는 시장에선 위험자산 회피 현상도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국내증시의 수급 상황 역시 단기적으로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윤영교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를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규정하면서 코로나19를 둘러싼 우려가 장기화하고 있다”며 “당분간 높은 변동성을 보이는 장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 연준 두 번째 ‘빅 컷’ 가능성 주목

시장의 관심은 주요국 경기 부양책으로 쏠리고 있다. 가장 주목받는 건 오는 17‧18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다.

앞서 연준은 지난 3일 긴급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인 연방기금(FF) 금리를 연 1.50%~1.75%에서 연 1.00%~1.25%로 인하했으나 시장을 안정시키진 못했다. 이번 회의에선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를 줄이고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잠재울 만한 대규모 완화적 통화정책이 나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장은 이미 연준의 ‘빅컷(big cut)’을 기정사실화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Fed Watch)에 따르면 연방기금 선물 시장에선 연준의 1%포인트 기준금리 인하 확률을 67.9%로 반영하고 있다. 0.75%포인트 인하 확률 또한 32.1%에 달한다.

실제 연준이 기준금리를 대폭 인하할 경우 투자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게 시장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현재 글로벌증시에선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와 주요국 정책 간 ‘줄다리기’가 벌어지고 있다”며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등 본질적 해법이 나오기 전까진 정책을 통해 ‘심리 불안-금융 경색-실물 침체’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연결고리를 차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연준이 기준금리 인하 외에도 양적완화(QE) 도입 등 직접적으로 자금을 투입하는 방안을 발표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 강하게 대응하겠다는 연준의 의지가 확인된다면 시장은 빠르게 안정을 찾을 것으로 추측된다.

주요국 정부‧중앙은행의 정책 공조 속도도 빨라질 전망이다. 주요 7개국(G7) 정상들은 오는 16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확산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화상회의를 열기로 했다.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된다면 시장의 공포감을 가라앉힐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정책 효과에 대한 시장의 판단이 중요

다만 쏟아지는 정책들이 투자자들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할 경우 오히려 시장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즉 통화‧재정정책 효과가 글로벌 경기 침체를 막기에 역부족이라고 판단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선 ‘정책 무용론’이 제기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1929년 대공황과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정책당국의 안일한 대응으로 피해가 커진 바 있다. 이미 시장이 이와 같은 과거 사례를 학습한 만큼 금융시장을 안정시키려면 실질적으로 효과를 낼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009년 3월 이후 금융시장이 안정될 수 있었던 건 비통상적인 통화‧재정정책과 국제적 공조가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라며 “현재 금융시장 역시 실현 가능한 구체적인 정책을 원하고 있고 이에 대한 확신을 줘야 한다”고 밝혔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 또한 “주요국 정책 공조가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를 일정 부분 상쇄한다면 코로나19의 파장은 신흥국시장이 동반 후퇴하는 데서 제한될 것”이라며 “반면 코로나19 공포가 정책 공조 ‘방파제’를 넘어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이어진다면 위험자산은 물론 신흥국시장이 와해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