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패트롤] 코로나19 팬데믹 사태, 소비위축 어디까지 '비상'
상태바
[유통가 패트롤] 코로나19 팬데믹 사태, 소비위축 어디까지 '비상'
  • 변동진 기자
  • 승인 2020.03.15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황 회복 시기 예측 불가…긴장감 고조
B2B 품목 매출 감소…해외 시장도 걱정
코로나19 확산으로 한산한 명동거리.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으로 한산해진 명동.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변동진 기자]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선언으로 유통산업 전반에 경영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이번 사태가 언제 종식될지, 그 이후에 업황은 언제 회복될지를 가늠할 수 없을 만큼 유통업계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국내 대표 주자인 신세계그룹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이커머스 이용 고객의 급증과 경기 위축으로 인해 올해 소비경기 환경을 보수적으로 예측했지만, 각 계열사의 역량에 따라 업계 전반의 위기를 대응할 수도 있다는 기대감이 있었다"면서 "코로나19 사태라는 엄청난 변수를 만나면서 기존의 예상과 전망은 의미를 잃은 상태"라며 탄식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달 실적을 추정하면 할인점(대형마트)은 그나마 선방했지만 백화점은 타격이 클 것”이라며 “더 큰 문제는 이 사태가 언제 끝날 지, 그 회복 시기를 가늠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위기감을 털어놓았다.

코로나19 감염사태가 본격 확산된 지난 2월 이마트의 매출액은 1조438억원. 전월과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2.1%, 0.8% 감소했다.

또한 이마트의 오프라인 채널(할인점·창고형·전문점) 기존점 2월 총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8% 줄었다. 같은 기간 할인점부문 매출 8218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전월 대비 각각 9.6%, 26.2%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롯데·신세계·현대 이른바 백화점 빅3사는 지난달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두 자릿수 이상의 비율로 뒷걸음질 쳤으며, 면세점 운영 기업들은 매출 반토막도 각오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식료품 업계는 희비 엇갈려

식품업의 경우 라면이나 즉석밥 등 간편식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하지만, 마냥 웃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오뚜기나 CJ제일제당 등 B2B 비중이 높은 기업은 코로나 사태 여파로 외식하는 소비자 인구가 줄어 타격이 적지 않다.

오뚜기 관계자는 “즉석밥을 비롯한 간편식 매출이 늘어난 건 사실”이라며 “공장 생산을 최대치로 끌어올려 생산중”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이 상황을 긍정적으로 볼 수 없는 이유는 즉석밥 매출 같은 B2C(소비자와의 거래)와 비슷한 비중인 B2B(기업간 거래)이 위축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코로나19 사태로 식당을 방문하는 사람은 물론, 확진자 방문으로 휴점을 하고 있어 B2B 매출이 주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최대 식료품업체인 CJ제일제당의 관계자도 “B2C 비중이 큰 햇반이나 비비고 만두 등 소매 매출은 늘었지만, 설탕이나 밀가루, 식용유 등의 B2B 매출이 높은데, 사태가 장기회되면 간편식도 무한성장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의 또다른 고민은 해외 사업 부문이다. 지난해 2조원 가량을 투자, 인수한 냉동피자업체 슈완스와 함께 미국내 자체적인 22번째 공장을 완공하며 미국 시장에 드라이브를 걸었는데, 현지에서 코로나19 사태가 급격하게 확산되기 때문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게다가 7개의 식품 공장을 운영중인 중국과 공격적 인수합병으로 시장 확대를 노리는 유럽 시장마저 역시 코로나19 직격탄를 맞았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국에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어 걱정이지만, 추후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사업장이 있는 주정부의 방침에 따라 공장 가동이나 재택근무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파리바게트를 비롯해 던킨도너츠, 배스킨라빈스, 파스쿠찌 등 다수의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SPC그룹도 긴장태세를 늦추지 않고 있다.

SPC그룹 관계자는 “업종 특성상 빵이 주력이기 때문에 심각한 타격이 있는 것은 아니다”며 “다만 소비위축과 코로나19로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가 줄어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아직 비상경영이나 사업계획 수정 지침을 내릴 시점은 아니다"면서도 "상황이 언제 급변할지 몰라 긴장을 풀지 않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