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제약사 개발 '범용 백신‘ 광범위 독감 바이러스 임상 효과 입증
상태바
英제약사 개발 '범용 백신‘ 광범위 독감 바이러스 임상 효과 입증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3.10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제약사 시크어큐어 성인 175명 대상 2상 임상
미국 학술지 '내과학 회보' 최신호에 연구결과 발표
영국 제약사 시크어큐어가 개발한 범용 독감백신(FLU-v)이 2상 임상시험에서 항체 형성과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HealthDay
영국 제약사 시크어큐어가 개발한 범용 독감백신(FLU-v)은 건강한 성인 175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2상 임상시험에서 항체 형성과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HealthDay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광범위한 독감 바이러스에 듣고 면역이 오래 지속되는 '범용' 독감 백신이 개발돼 임상시험에서 효과가 입증됐다.

영국 제약사 시크어큐어가 개발한 범용 독감백신(FLU-v)은 건강한 성인 175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2상 임상시험에서 항체 형성과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헬스데이뉴스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올가 플레게수엘로스 시크어큐어 연구실장은 “범용 독감 백신은 독감 바이러스가 지닌 단백질 중에서 돌연변이 진화 압력을 받지 않는 4가지를 합성해 만들었기 때문에 만일 1가지가 변이를 일으킨다 해도 다른 3가지가 면역반응을 일으키게 된다”고 설명했다.

컴퓨터 알고리즘을 통해 독감 바이러스의 어떤 단백질 영역이 강력한 면역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큰지를 우선 알아낸데 이어 어떤 단백질 영역이 잘 변이되는지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4가지 표적 단백질을 찾아냈다고 밝혔다.
 
임상시험에서는 이 백신이 투여된 그룹이 투여되지 않은 대조군보다 항체 형성과 면역 반응이 촉진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매년 만들어지는 독감 백신은 독감 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단백질을 공격하는 항체의 생성을 촉발한다. 이 표적 단백질은 자주 변이를 일으키기 때문에 그때마다 새로운 백신을 만들어야 한다.

새로 개발된 이 범용 백신이 표적으로 하는 단백질들은 독감 바이러스 변종들 사이에 별 차이가 없어 바이러스가 인간의 면역체계를 속이기 위해 스스로 변신할 가능성도 적다고 플레게수엘로스 연구실장은 강조했다.

미국 내과학회 학술지 '내과학 회보'(Annals of Internal Medicine)
미국 내과학회 학술지 '내과학 회보'(Annals of Internal Medicine) 최신호

임상시험에서는 백신 주사를 맞은 부위의 국소 반응 외엔 다른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범용 백신이 시장에 나오려면 앞으로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3상 임상시험을 거쳐야 한다.

시크어큐어 사는 3상 임상시험 진행에 소요되는 적지 않은 비용을 마련할 방법과 함께 규제 당국과의 협의를 진행 중이다.

2상 임상시험 결과에 대해 존스 홉킨스대학 건강안전센터의 아메시 아달리야 박사는 이 법용 백신이 면역반응을 유발하는 성질인 면역원성이 상당함을 보여준다면서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내과학회 학술지 '내과학 회보'(Annals of Internal Medicine) 최신호(3월 10일 자)에 발표됐다. 연구결과 원문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