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중국에서 이달 중하순 확산 절정···'사람간 감염방지 시급'
상태바
[코로나19] 중국에서 이달 중하순 확산 절정···'사람간 감염방지 시급'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2.18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한 환자-정상인 분리해야 긍적효과 기대
중증 환자 치료 난이도 '사스' 때보다 높아
종남산 중국공정원 원사는 18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확산이 이달 중하순 절정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바이두
종남산 중국공정원 원사는 18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확산이 이달 중하순 절정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바이두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호흡기 질병의 최고 권위자인 중난산(鐘南山) 중국공정원 원사는 코로나19(COVID-19) 확산이 이달 중하순에 절정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고위 전문가팀 팀장을 겸한 중난산 원사는 광저우(廣州)에서 발병지 우한(武漢)으로 원격 연결을 통해 코로나19 진료후 전망을 내놨다고 18일(현지시간) 중국언론이 보도했다.

중난산 원사는 코로나19 피해가 가장 심각한 후베이(湖北)성을 제외한 나머지 중국 지역은 신규 확진자 수가 계속 줄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면서 중국 정부의 강력한 조치가 효과를 보인다고 평가했다.

중 원사는 "코로나19 환자가 기존 예측 모델을 적용할 경우 2월 17만명까지 달해야 하지만  현재 중국 전역의 확진자는 7만여명으로 모델과 차이가 크다"면서 "정부가 봉쇄 등 강력한 통제 조치를 추진한 간섭 효과가 작용했기 때문이다"고 분석했다.

그는 "중국 남부 지역의 경우 2월 중순 또는 2월 중하순을 조금 넘은 시점에 절정에 달할 것"이라면서 "절정에 달해도 바로 수치가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이어 "절정에 달한다는 것은 그동안 축적된 코로나19 발병 사례 또는 신규 발병 사례를 가리킨다"면서 "중국 전체로 볼 때는 2월 중하순께 절정에 이를 것"이라고 봤다.

중난산 원사는 “현재 가장 큰 문제로 우한에서 여전히 사람 간 전파를 막지 못하는 점”을 꼽으면서 “우한의 문제를 해결해 정상인과 환자를 분리해야 중국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 원사는 "코로나19 중증 환자 치료 난이도가 '사스' 때보다 높다"면서 "현재 효과적인 약물을 찾기 위해 노력중이기 때문에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후베이성을 제외한 나머지 중국 지역에서 코로나19의 사망률이 낮은 것은 환자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라면서 "우한은 초기에 상호 감염으로 환자가 갑자기 늘어 치료 시기를 놓쳤고 병세가 심해진 뒤에야 중환자실로 옮겨 사망률이 높았다"고 덧붙였다.

중 원사는 이날 광둥(廣東)성 기자회견에 참석해 "코로나19 치료제와 관련해 말라리아 치료제인 콜로로퀸이 특효약까지는 아니지만 치료 효과를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현재까지 부작용이 크지 않고 연구할 가치가 적지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사망 환자를 부검한 결과 코로나19 환자의 폐는 사스 환자와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면서 "코로나19 환자의 경우 사스 환자 만큼 심각한 섬유증이 나타나지 않았고 대신 염증이 심하고 점액이 다량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