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中 위중환자 6101명으로 급증···발병확산에 글로벌 산업계 '타격'
상태바
[신종 코로나] 中 위중환자 6101명으로 급증···발병확산에 글로벌 산업계 '타격'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2.08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적 사망 722명· 확진 3만 4546명 증가세 지속
"여행 관련업계 최대 타격"…완성차 업계 생산차질
스타벅스 4천곳 ·맥도날드 수백곳 매장 임시 휴업
중국 우한에서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이 최근 완공된 훠선산(火神山)병원으로 일부 환자를 이송중이다. 사진=AP/연합뉴스
중국 우한에서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이 최근 완공된 훠선산(火神山)병원으로 일부 환자를 이송중이다. 사진=AP/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이 확산하는 가운데 위중 환자가 급증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8일(현지시간) 오전 현재 중국 31개 성에서 신종 코로나 누적 확진자 3만 4546명, 사망자 722명으로 하루 전보다 각각 3399명, 사망자는 86명이 각각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확진판정자 가운데 위증환자수는 지난 5일 3859명에서 6일 4821명으로 100명 이상 늘었다가 7일 6101명으로 이틀새 두배 가까이 급증했다. 추가 확진 환자수도 지난 6일 3143명에서  3399명으로 감소세를 보이다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지난 7일 사망자 86명 가운데 신종 코로나 최초 발병지인 우한(武漢)을 포함한 중국 후베이(湖北)성에서만 81을 비롯 헤이룽장(黑龍江지)성 2명, 베이징(北京)시, 허난(河南)성, 간쑤(甘肅성 등에서 각각 1명씩 발생했다.

하루 사망자 수는 신종 코로나 발병 이후 지난 5일 이후 이틀째 70명을 넘어선데다 7일 86명으로 증가 추세를 보인 가운데 다른 지역에서도 사망자가 발생했다.

현재까지 확진 환자와 밀접 접촉한 사람 수는 전날 31만 4028명에서 34만 5498명으로 3만명 이상 늘어난 가운데 18만 9660명을 의료 관찰 중이다.

중화권에서는 누진확진이 전날 50명에서 52명으로 증가했다. 홍콩에서 26명, 마카오에서 10명, 타이완(臺灣)에서 16명 가운데 홍콩에서는 사망자 1명이 나왔다.

중국 신종코로나 확진·사망자 추이[자료=연합뉴스]
중국 신종코로나 확진·사망자 추이[자료=연합뉴스]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글로벌 산업계 전반에 비상이 걸렸다.

항공·여행업계는 여행 제한과 검역 강화로 직격탄을 맞았으며 중국의 공장에서 중간재를 수입하거나 완제품을 위탁생산 하는 외국 기업들은 생산 중단에 직면했다. 국제 산업 전시회는 주요 업체의 잇단 불참 선언에 '반쪽' 행사로 축소되는 모습이다.

신종코로나 확산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산업으로 여행과 관련 업종이다. 중국 당국이 신종코로나 발원지 후베이성 우한 등 14개 성·시를 봉쇄하고 단체 해외여행을 중단시키는 조처를 단행했고 세계 각국도 중국발 도착자에 대한 입국 금지에 나섰기 때문이다.

세계 주요 항공사는 중국을 오가는 항공편 운영을 대폭 축소하거나 전면 중단했다.에에프랑스-KLM, 아메리칸항공, 브리티시항공, 델타, 핀에어, 루프트한자, 유나이티드항공, 버진애틀랜틱은 중국행 항공편을 전면 중단했다.

홍콩의 캐세이퍼시픽항공은 재정적 타격에 따라 2만 7000명에 이르는 전 직원에게 최장 3주간 무급휴가 사용을 요청했다.

상하이와 홍콩의 디즈니랜드가 운영을 일시 중단했고 마카오의 카지노도 대거 휴점 상태다.

이탈리아 관광업계는 올해 45억 유로(약 5조 9000억원)에 이르는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이탈리아 싱크탱크 데모스코피카가 전망했다.

MSC크루즈, 코스타크루즈, 로열 캐리비언 등 크루즈 업체는 중국 기항과 입항을 중단했다.

세계 완성차업계도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질병 발원지 우한에는 미국, 유럽, 한국 자동차 브랜드의 생산시설이 몰린 탓이다.

현대자동차는 부품 공급 차질로 국내 생산을 전면 중단했고 도요타는 중국 내 생산시설 가동 중단을 16일까지 연장했다. 르노도 중국산 부품 공급 문제를 이유로 부산공장 가동을 나흘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피아트크라이슬러는 부품 공급 지연으로 유럽 내 공장 1곳이 4주 이내에 생산을 중단할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닛산, 제너럴모터스, 혼다, 르노, 푸조 등이 봉쇄된 우한에서 공장을 운영중이다.

항공산업에서는 유럽의 항공기업체 에어버스가 톈진(天津) 공장의 생산을 중단했으며 미국의 록히드마틴은 싱가포르 에어쇼에 불참하기로 했다.

정보통신(ICT) 분야에서도 신종코로나의 여파가 나타났다. 아이폰 제조업체 폭스콘은 이달 10일 공장 가동을 재개할 예정이지만 바이러스 접촉 우려가 있는 일부 직원은 잠복기에 해당하는 14일 동안 업무에서 배제할 방침이다.

폭스콘은 한편으로는 치솟는 마스크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중국 선전(深천<土+川>) 공장에서 마스크 생산에 나선다고 7일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발표했다. 폭스콘은 이달 말까지 2천만개를 생산할 수 있으리라 기대했다.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는 업체들의 불참과 참가 규모 축소로 직격탄을 맞았다.

LG전자와 스웨덴의 에릭슨은 MWC에 불참하기로 했으며 선전에 본사를 둔 단말기 업체 ZTE는 5세대 이동통신(5G) 단말기를 선보이려고 했던 계획을 취소했다.

네덜란드에서 오는 11∼14일 열리는 유럽 최대 상업용 디스플레이 전시회인 'ISE 2020'도 LG전자를 비롯한 50여곳이 불참을 결정했다.

거대 시장인 중국에서 여러 지역이 봉쇄되면서 글로벌 식·음료 등 소비자·유통 브랜드는 오프라인 매출에 영향을 받고 있다.

스타벅스는 중국 내 4000여개 매장 중 절반가량을 닫았으며, 맥도날드는 후베이성 매장 수백곳에서 영업을 중단했다. 중국은 본사가 있는 미국과 함께 스타벅스의 양대 시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