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남은 화학계열사 모두 롯데에 넘긴다
상태바
삼성, 남은 화학계열사 모두 롯데에 넘긴다
  • 김인영
  • 승인 2015.10.29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SDI 케미칼사업·삼성정밀화학·BP화학 매각 추진

 

삼성그룹이 삼성토탈과 삼성종합화학을 한화그룹에 넘긴데 이어 남은 화학사업을 모두 롯데그룹 측에 매각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케미칼은 오는 30일 이사회를 열어 삼성SDI 케미칼사업부문과 삼성정밀화학, 삼성BP화학을 인수하는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삼성SDI 등도 이날 이사회를 열고 지분 매각 안건을 처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케미칼이 인수하는 지분은 삼성SDI 케미칼사업부문의 90%, 삼성정밀화학 31.23%, 삼성BP화학 49% 등이다.

이와 관련해 삼성SDI는 케미칼사업부문을 물적 분할한 뒤 지분을 롯데 측에 넘길 예정이다.

롯데 측은 이들 회사에 대한 실사를 거쳐 최종 거래가격을 확정할 계획이다. 거래가는 3조원 안팎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거래가 완료되면 삼성그룹은 화학 관련 계열사를 모두 정리하게 된다.

앞서 삼성그룹은 지난해 11월 석유화학부문 계열사인 삼성토탈과 삼성종합화학, 방산부문 계열사인 삼성테크윈과 삼성탈레스를 한화그룹에 넘기는 '빅딜'을 단행했다. 당시 삼성정밀화학과 삼성BP화학이 딜에서 빠지면서 삼성이 추가적으로 남은 화학계열사를 다른 기업에 매각할 것이라는 관측이 끊이지 않았다.

이어 지난 8월에는 삼성SDI가 삼성정밀화학의 전지소재사업을, 삼성정밀화학은 삼성SDI가 보유하고 있던 삼성BP화학 지분 29.2%를 인수하는 그룹내 소규모 딜이 진행됐다.

삼성정밀화학의 전지소재사업을 삼성SDI로 넘기면서 삼성측은 정밀화학을 매각하더라도 2차전지라는 신성장산업 육성에 별다른 제약이 없게 됐다. 삼성정밀화학의 삼성BP화학 지분율은 기존의 19.8%에서 49%로 높아지면서 지배력 강화와 함께 시너지 효과 제고 등이 기대됐다.

일각에서는 삼성그룹이 정밀화학과 BP화학 등의 매각을 염두에 두고 선제적으로 사업재편 및 지분 정리를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거래로 롯데케미칼 측은 기존 범용 석유화학 제품 위주 포트폴리오에 에폭시 수지원료(eCH)와 셀룰로스 유도체 등 삼성정밀화학 등이 보유한 고부가 정밀화학 역량을 더해 종합 석유화학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다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화학산업 손떼고 전자·바이오사업에 주력

삼성그룹이 삼성SDI의 케미칼사업 부문과 삼성정밀화학, 삼성BP화학 등 화학사업 부문을 롯데케미칼에 매각하기로 함에 따라 삼성은 화학사업에서 완전히 손을 떼게 된다.

삼성은 방산에 이어 화학부문에서 완전히 손을 떼면서 그룹의 구조를 전자, 금융을 양대 축으로 건설·중공업, 서비스 등으로 단순화하게 됐다.

삼성은 지난해까지 제일모직 케미칼 부문, 삼성토탈, 삼성종합화학, 삼성정밀화학, 삼성BP화학, 삼성석유화학 등 6곳에서 화학사업을 벌였다.

그러나 제일모직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정리 수순을 밟았다. 지난해 3월 제일모직 케미칼 부문을 삼성SDI에 넘긴 데 이어 6월에는 삼성석유화학을 삼성종합화학에 합병했다.

올해 초에는 삼성종합화학과 삼성토탈을 비롯해 방산·화학부문 4개 계열사를 1조9천여억원에 한화그룹으로 매각했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 17년 만에 성사된 대기업 간 빅딜이었으며 순수 민간 주도의 대단위 기업 매각 작업으로는 유례가 없는 일이었다.

그룹의 비주력 부문은 과감하게 정리한다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결단이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지난 8월에는 삼성SDI와 삼성정밀화학이 서로 간 사업부문 및 지분을 주고받는 딜을 단행했다. 삼성정밀화학이 전지소재사업을 삼성SDI에 넘기고 삼성정밀화학은 삼성SDI가 보유하고 있던 삼성BP화학 지분 전량을 인도받았다.

이와 함께 삼성정밀화학은 수원에 있는 전자소재연구단지 내 건물 등 자산을 삼성전자에 매각하기도 했다. 이후 화학사업을 해왔던 나머지 3곳을 이번에 롯데케미칼에 매각, 한번에 정리하게 된 것이다.

 

삼성의 최근 사업구조 재편

①삼성에버랜드의 제일모직 패션사업부문 인수(2013년 9월)

②삼성SDS의 삼성SNS 인수합병(2013년 9월)

③삼성에버랜드 건물관리사업의 에스원 인도(2013년 11월)

④삼성SDI-제일모직 합병(2014년 3월)

⑤삼성종합화학-삼성석유화학 합병 발표(2014년 4월)

⑥삼성중공업-삼성엔지니어링 합병 발표(2014년 9월) 및 무산(11월)

⑦삼성SDS 유가증권시장 상장(2014년 11월)

⑧제일모직 유가증권시장 상장(2014년 11월)

⑨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2015년 7월 17일)

⑩에스원 자회사 시큐아이 지분 삼성SDS에 매각(9월 7일)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