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오프라인 울고, 온라인 반사익…마스크 '폭리' 성행
상태바
[신종 코로나] 오프라인 울고, 온라인 반사익…마스크 '폭리' 성행
  • 변동진 기자
  • 승인 2020.02.03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세점·백화점·대형마트, 줄줄이 임시휴점
이불 밖은 위험해…이커머스 생필품·신선 주문 수직 상승
정부, 오는 6일 마스크 매점매석 행위 금지 고시 공포
홍남기 "국민안전 볼모 시장교란 행위, 용납 못해"…행정·형사처벌 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방문이 확인됨에 따라 2일부터 임시 휴업에 들어간 신라면세점 서울점.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방문이 확인됨에 따라 2일부터 임시 휴업에 들어간 신라면세점 서울점.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변동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무서운 속도로 확산됨에 따라 유통업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소비침체와 고객들의 구매 트렌드 변화로 보릿고개를 넘고 있는 오프라인 채널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임시휴점’에 들어갔다. 반면 온라인 채널은 주문폭주가 발생해 배송이 지연되는 등 반사이익을 누리는 모양새다.

특히 일부 판매업자들은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마스크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자 매점매석으로 폭리를 취하고 있어 따가운 눈총을 맞고 있다. 이에 정부는 유통단계에서 일부 장난을 치거나 교란 행위를 하는 사람에 대해 형사처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프라인 채널, 확진자 방문 직후 임시휴점…기간 미정

보건당국과 유통업계에 따르면 AK플라자 수원점은 3일 임시휴점을 결정, 백화점 모든 구역에서 2차 방역을 진행한다. 이 지점에서 근무하는 협력사원 중 한 명이 15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의 배우자로 알려지면서 이같이 결정했다.

확진자의 배우자는 이날 오전 1시께 음성 판정을 받았다. 다만 AK플라자 측은 고객과 임직원의 안전을 위해 임시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일부 시내면세점과 대형마트도 확진자 방문이 확인되면서 임시 휴업에 나섰다. 신라면세점 서울점은 전날 오후 6시30분쯤 12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방문이 확인됨에 따라 즉각 영업을 정지했다. 임시휴점 기간은 미정이다.

같은 날 제주에 있는 신라면세점과 롯데면세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정 판정을 받은 50대 중국인 여성 관광객이 방문한 것으로 확인되자 임시휴점에 들어갔다.

이마트는 14번째 확진환자가 방문한 이마트 ‘부천점’과 12번째 환자가 다녀간 ‘군산점’을 각각 2일, 지난달 31일 휴점했다.

이처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에 속도가 붙자 시민들은 외출을 자제하는 동시에 인구가 밀집되는 장소를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의 증가로 지난 2일 서울 중구 명동 거리가 주말임에도 한산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의 증가로 지난 2일 서울 중구 명동 거리가 주말임에도 한산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백화점 3사, 신종 코로나 피해갔지만…방문객·매출 크게 위축  

실제 롯데·신세계·현대 등 이른바 ‘백화점 Big3’는 아직까지 감염 확정 판정을 받은 고객이나 임직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주말 매출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롯데백화점의 지난 1∼2일 매출은 작년 설 연휴 직후 첫 주말(2월9∼10일) 대비 11% 감소했다. 같은 기간 국내 매장별 매출 2위인 ‘명동 본점’은 30%나 줄었다. 또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입장객 수도 약 5% 줄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하루 7~8만명이던 본점 입장객이 5만명 이하로 떨어졌다”며 “확진자 동선이 본격적으로 알려지면서 시민과 관광객들이 인파가 몰리는 곳을 방문하길 꺼려한다”고 말했다. 역시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입장객 수도 약 5% 줄었다.

신세계백화점은 12.6% 감소했고, 사람이 많이 모이는 명동 본점은 23.5% 줄었다. 현대백화점도 전체 매출 8.5%, 본점인 압구정점은 7% 감소했다.

업계 관계자는 “신종플루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등과 같은 천재지변은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또 얼마나 장기화되는지 예측 자체가 불가능해 대응이 쉽지 않다”며 “당장 다음 달부터 나들이를 준비하는 고객이 늘어나는데 큰 걱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그래도 많은 고객들이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구매를 선호해 현장이나 경영진의 고민이 많았는데,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이 일까지 발생해 당혹스럽다”며 “빨리 사태가 진정돼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쿠팡의 새벽배송 지연(왼쪽)과 마켓컬리의 냉장 상품 조기 마감 안내. 사진=쿠팡·마켓컬리
쿠팡의 새벽배송 지연(왼쪽)과 마켓컬리의 냉장 상품 조기 마감 안내. 사진=쿠팡·마켓컬리

◆전자상거래, 역대급 출고량…생필·신선·위생 구매 급증

반면 전자상거래 시장은 주문이 폭주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말 그대로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상황이다.

쿠팡은 지난달 28일 로켓배송 출고량이 역대 최대치인 330만건을 찍었다. 지난해 1월 하루 출고량이 170만건가량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이처럼 주문이 몰리자 로켓배송은 예상 시간보다 배송이 지연될 수 있다는 공지를 전달했다.

이와 함께 생필품과 신선식품 매출이 크게 늘었다. 여기에 외식을 대체할 간편식도 가파른 상승세다.

이베이코리아의 G마켓은 연휴 직후인 지난달 28∼29일 가정식 도시락 판매량이 지난해 설 연휴 직후(2019년 2월 7∼8일)보다 723% 증가했다. 이 기간 즉석밥 판매량은 21%, 볶음밥이나 컵밥류 16%, 누룽지·죽 28%, 즉석 탕과 찌개류 13% 늘었다.

11번가에서는 지난달 27일부터 1일까지 생필품 판매량이 전달 동기보다 2배 이상 뛰었다. 신선식품은 46%, 가공식품은 53% 각각 판매량이 늘었다.

눈에 띄는 카테고리는 마스크와 손세정제 등 개인위생 강화 품목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품귀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나노소재 전문기업 레몬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에어퀸 황사방역마스크’가 전량 매진됐다고 밝혔다.

위탁 생산 방식으로 ‘더스논’ 마스크를 판매 중인 동아제약은 지난달 28일과 29일 이틀간 1년 치 물량이 다 팔렸다. 에티카의 마스크도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모두 동났다. 회사 측은 “국내 제조사와 협의해 2월 중 마스크를 입고할 수 있도록 조치 중”이라고 설명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마스크 매점매석 얌체족 등장…정부·기업 감시 강화

문제는 마스크 매점매석으로 폭리를 취하는 판매자가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예컨대 기존 3만9000원대에 팔던 KF94 마스크 60매를 27만원, 18만원에 판매하는 업자가 등장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심지어 감시망을 피하기 위해 ‘오픈채팅방’을 만들어 시장교란을 일으키는 사람들도 있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정부와 이커머스 업체들은 마스크·손소독제 판매자들의 폭리 감시 강화에 나섰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관련 관계부처 장관회의’에서 보건용 마스크·손소독제 수급 성황과 관련해 “최근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급격한 가격인상, 일방적 거래 취소 등 시장교란행위가 발생해 국민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정부는 국민안전을 볼모로 한 시장교란행위는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주말 기준으로 KF94, KF99 마스크는 일일 생산이 684만개이고, 일일출하량이 1007만개로 이미 1000만개를 넘어섰다”며 “KF80까지 합할 경우 일일생산 약 800만개, 일일출하량 약 1300만개로 수급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오는 6일 마스크 매점매석 행위 금지 고시 공포하고, 시장교란 행위 시 행정벌 및 형사벌 조치하는 방한에 대해 논의했다.

쿠팡은 비정상적으로 가격을 올려 폭리를 취하는 판매자들을 모니터링해 평소 수준의 가격을 유지하도록 경고하고 있다. 위메프도 품절 처리한 주문에 대해 환불 및 품절 보상액을 지급하는 한편, 판매자가 고의로 구매 취소를 유도하거나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감시를 강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