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대선 레이스] 트럼프, 탄핵공세속 경합주 오하이오서 내년 1월 첫 대선집회
상태바
[美대선 레이스] 트럼프, 탄핵공세속 경합주 오하이오서 내년 1월 첫 대선집회
  • 이상석 기자
  • 승인 2019.12.24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9일 예정, 상원 탄핵심리 시작 맞물릴듯…'블루칼라' 공략 포석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년 첫 대선 집회를 대표적인 '스윙 스테이트'(경합주)인 오하이오주에서 개최한다.사진=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년 첫 대선 집회를 대표적인 '스윙 스테이트'(경합주)인 오하이오주에서 개최한다.사진=AP/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년 첫 대선 집회를 대표적인 '스윙 스테이트'(경합주)인 오하이오주에서 개최한다.

트럼프 재선캠프는 내년 1월 9일 오하이오주 털리도에서 2020년 첫 '미국을 계속 위대하게' 집회를 열겠다고 23일(현지시간) 발표했다고 미국 언론이 보도했다.

첫 대선집회 날짜는 민주당이 이끄는 하원에서 '우크라이나 스캔들'로 탄핵소추안이 통과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상원의 탄핵 심리가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시기와 맞물린다.

민주당은 18일 권한 남용과 의회 방해 혐의를 적용해 소추안을 가결했지만 상원에 넘기지 않은데다 탄핵 심리를 진행할 소추위원단도 뽑지 않았다.

상원의 미치 매코널 공화당 원내대표와 척 슈머 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회동했지만 민주당이 요구한 증인 소환과 추가 증거 제출 등을 둘러싼 이견만 확인한 채 의회는 연말 휴회에 들어갔다.

상원은 내년 1월 3일 업무에 복귀하지만 안건 표결 등 본격 절차는 6일부터 시작하는데 이어 하원은 1월 7일 업무에 나선다.

대선이 치러지는 내년 첫 테이프를 끊는 유세가 경합주 오하이오에서 열리는 것과 관련, 11월 재선을 희망하는 트럼프 입장에서는 지난 대선에 이어 "오하이오에서 다시 승리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AP는 분석했다.

AP는 경합주였던 오하이오가 최근 몇 년간 공화당을 더 지지하는 흐름을 보여왔다며 2016년 대선에서는 트럼프가 이 곳에서 8%포인트 차이로 힐러리 클린턴 후보에게 승리했다고 설명했다.

정치평론가 맷 메이어는 CNN 기고문에서 "재선을 위해 트럼프는 오하이오가 필요하다"며 지난 대선 때 트럼프는 이 곳 블루칼라 노동자의 표심을 잡아 힐러리를 크게 이겼다고 평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중서부(미드웨스트)에서 이기지 않고서는 대권을 잡을 수 없다"며 미·중 무역협상 1단계 합의,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 타결도 지난 대선에서 트럼프를 지지한 이 지역 유권자들을 계속 붙드는 요소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 대선에서는 18명의 선거인단이 걸린 오하이오와 플로리다(29명), 펜실베이니아(20명), 미시간(16명), 위스콘신(10명) 등이 경합주로 손꼽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