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남부, 초강력 '토네이도' 덮쳐 4명 사망·10여명 부상
상태바
美 남부, 초강력 '토네이도' 덮쳐 4명 사망·10여명 부상
  • 이상석 기자
  • 승인 2019.12.18 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남부 지역에 최고 시속 250㎞의 초강력 토네이도가 덮쳐 주민 4명이 사망하고 10여 명이 부상하는 피해가 발생했다. 사진=KPLC
미국 남부 지역에 최고 시속 250㎞의 초강력 토네이도가 덮쳐 주민 4명이 사망하고 10여 명이 부상하는 피해가 발생했다. 사진=KPLC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남부 루이지애나·앨라배마·켄터키주 등지에 최고 풍속 시속 250㎞의 초강력 토네이도(소용돌이 바람)가 덮쳐 주민 4명이 숨지고 10여 명이 부상했다고 미 언론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토네이도는 앨라배마, 루이지애나, 미시시피, 켄터키, 텍사스 등 5개 주(州)에 걸쳐 발생했으며 앨라배마, 루이지애나, 켄터키에서 가장 큰 피해를 냈다.

미 국립기상청(NWS)은 16일 하루 동안 이들 지역에서 240여 건의 토네이도 경보가 발령됐다고 전했다. 폭풍예보센터(SPC)는 30여 개의 토네이도가 중심부 풍속이 시속 170~250㎞에 이르는 강력한 바람을 동반했다고 말했다.

루이지애나 버넌 패리시에 사는 59세 여성은 주택이 토네이도에 휩쓸리면서 사망했다. 현지 경찰은 몇 시간 동안 쓰러진 나뭇더미를 헤치며 수색작업을 벌인 끝에 시신을 수습했다.

앨라배마주 북부에서는 30대 부부가 가옥이 부서지면서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초등학생 아들은 크게 다쳤으나 목숨을 건졌다.

켄터키주 방위군은 17일 오전 주민 2명을 구조하던 중 한 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이들 지역에서는 바람에 휩쓸린 7세 아동을 비롯해 부상자 10여 명이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다. 부상자 중에는 중상자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앨라배마주 등지에는 강풍으로 전신주가 쓰러지고 전력선이 끊기면서 수만 가구 주민들이 정전으로 암흑 속에서 밤을 지새웠다.

미시시피주 재난당국은 25개 카운티가 토네이도의 영향을 받았으며 주택 150여 채가 전파 또는 부분 파손됐다고 말했다.

몇몇 카운티는 대피소를 만들어 바람에 취약한 이동식 주택에 사는 주민들을 수용하고 있다.

교회와 학교 지붕이 날아가는 등 큰 건물도 피해를 당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휴교령이 내려졌다.

도널드 존스 NWS 예보관은 "하나의 토네이도가 미친 영향의 범위가 일부 지역에서는 무려 110㎞에 달한 것도 있었다"면서 "거의 기록적인 수준의 소용돌이 바람"이라고 말했다.

미 남부 지역에는 동절기인 12월에 강력한 토네이도가 종종 발생한다. 지난해 12월에도 앨라배마주 투스칼루사에 초강력 토네이도가 덮쳐 주민 11명이 사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