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올해 키워드 '공감'…해시태그 '#공스타그램'
상태바
인스타그램, 올해 키워드 '공감'…해시태그 '#공스타그램'
  • 김상혁 기자
  • 승인 2019.12.16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감·감성, 올해의 키워드 트렌드
Z세대의 공부법 공유하는 #공스타그램
케이팝 인기 여전, TOP 10 모두 아이돌그룹

[오피니언뉴스=김상혁 기자] 2019년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을 사로잡은 키워드는 '공감'·'감성'·'공부'·'케이팝'인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인스타그램은 올 한 해 이용자들로부터 가장 높은 관심과 지지를 받은 해시태그와 계정 분석을 바탕으로 '2019년 대한민국 트렌드'를 발표했다.

해시태그는 이용자들이 다양한 관심사를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하는 키워드다. 인스타그램에서는 해시태그 팔로우 기능을 통해 보고 싶은 주제의 포스팅을 받아볼 수 있다. 특히 국내 이용자들은 한 게시물 당 해시태그를 글로벌 평균에 대비 2.9배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자료에 따르면 '공감'과 '감성' 키워드가 올해의 트렌드로 요약된다.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팔로우 한 50개 해시태그 중 20개 이상을 차지하며 핵심 키워드로 자리매김 했다.

한국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팔로우 한 해시태그는 '#공스타그램'이었다. 공부 필기나 계획을 해시태그와 함께 올리고 자신의 학습 패턴을 기록하는 동시에 타인들과 공유하며 공부 의지를 확인하는 'Z세대'의 새로운 공부 방식이 반영된 결과다.

이어 '#글귀스타그램', '#글귀', '#영화명대사' 등이 2위~4위를 차지했다. 바쁜 일상 속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감성을 충전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데일리룩'으로 그날의 패션을 공유하거나, '#아메카지룩(편안하고 스타일리시한 아메리칸 캐주얼 패션)', '#스트릿패션', '#미니멀룩(극도로 심플한 패션)' 등도 15위 안에 올라 2019년 패션 트렌드를 보여줬다. 이외에도 '#슬라임' ,'#여행에미치다', '#방꾸미기' 등 취미·여가 활동 키워드도 인기를 끌었다.

인스타그램이 발표한 '2019년 대한민국 트렌드'. 사진제공=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이 발표한 '2019년 대한민국 트렌드'. 사진제공=인스타그램

케이팝의 인기도 식을 줄 몰랐다. 인스타그램 내 가장 인기 높은 카테고리 중 하나로 '#방탄소년단'이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해시태그로 나타났다. 그 뒤를 '#아이유'와 '#아이린'이 이었다.

또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계정 TOP 10 모두 아이돌 가수가 차지했다. 특히 걸그룹 블랙핑크의 멤버 넷이 모두 10위 안에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이외에도 엑소 찬열과 세훈, 빅뱅 지드래곤 등이 포진했다.

인스타그램은 "인기 해시태그 분석을 통해 보다 정확하게 인스타그램 커뮤니티의 관심사 파악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