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홍콩 상장' 알리바바 종목코드는 9988...'영원한 번영' 이루려나
상태바
'26일 홍콩 상장' 알리바바 종목코드는 9988...'영원한 번영' 이루려나
  • 김지은 기자
  • 승인 2019.11.21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인이 선호하는 숫자 조합 9988은 '영원한 번영' 의미
불안한 정국에도 홍콩 상장 강행은 상당한 의미
홍콩 상장 통해 15조원 조달...주가 전망은 엇갈려
중국 최대 통신판매업체 알리바바가 오는 26일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된다. 사진=연합뉴스
중국 최대 통신판매업체 알리바바가 오는 26일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된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중국 최대 통신판매업체인 알리바바가 오는 26일 홍콩증권거래소에서 첫 거래를 앞두고 있다. 블록버스터급 상장에 온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알리바바의 종목코드 '9988' 역시 이목을 끌고있다.

종목코드 9988..영원한 번영 의미

알리바바는 오는 26일부터 홍콩 주식시장에서 거래된다. 회사의 종목코드는 9988. 이는 중국인이 좋아하는 숫자인 '9'와 '8'이 모두 들어간 '친근한' 숫자다.

9는 중국어로 '오랜' 혹은 '영원함'을 뜻하는 지우(久)와 발음이 같다. 숫자 8은 돈을 벌다는 의미의 파차이(發財)의 '파'와 비슷한 발음이고, 알리바바의 '바'와도 같은 발음이다. 종합하자면 9988은 영원한 번영, 혹은 영원한 알리바바로 해석할 수 있다.

외신들도 이에 대해 '영원한 번영(eternal prosperity)', 혹은 상서로운(auspicious) 숫자라고 해석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홍콩증시 상장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홍콩의 민주화 시위가 장기화되면서 이를 둘러싼 크고 작은 리스크가 산재해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알리바바의 홍콩 상장은 그 자체로 상당한 의미가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블룸버그통신은 "중국과 가까운 나라에서 상장하는 것은 알리바바의 창업자인 잭 마의 오랜 꿈을 이루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불안한 홍콩 증시 상장 이유는

일본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대니얼 장 알리바바 회장은 "우리는 홍콩의 미래가 여전히 밝다고 믿는다"며 "우리는 홍콩의 미래를 위해 작은 부분이라도 우리가 공헌할 수 있기를, 그리고 우리가 참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파이낸셜타임즈 역시 "홍콩이 거의 6개월간 정치적인 시위로 몸살을 앓고 있음에도 이런 결정을 내렸다는 것은 홍콩이 세계적 금융시장의 허브임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의 투자자들을 끌어당길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평가를 얻는 부분이다.

파이낸셜타임즈는 디키 왕 킹스턴 시큐리티즈 브로커의 말을 인용, "알리바바의 주식은 중국에서도 거래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중국 본토의 투자자들도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블룸버그통신 역시 "중국 본토 투자자들이 알리바바의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이 더 쉬워질 수 있고, 그동안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자본 조달을 위해 홍콩으로 몰려드는 것을 지켜봐 왔던 베이징 관리들을 기쁘게 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홍콩증권거래소 입장에서도 대형 호재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홍콩증권거래소의 이익은 최근 3년간 가장 빠른 속도로 떨어졌다. 알리바바의 초대형 상장을 통해 홍콩증권거래소의 이익 역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뉴욕·홍콩서 24시간 거래..주가 급등은 어려울 듯

전문가들은 거래시간이 길다는 점은 투자자들에게도 좋은 소식이라고 전했다.

블룸버그 통신사는 "뉴욕과 함께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됨으로써 알리바바의 주식은 낮과 밤 모두 거래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다만 향후 주가에 대한 전망은 엇갈린다.

블룸버그통신사는 "뉴욕증시에서 알리바바의 주가는 올해 3분의 1 이상 올랐고, 사상 최고치에 근접하고 있다"며 "이같은 흐름은 홍콩 주가의 벤치마크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반면 상승폭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파이낸셜타임즈에 따르면, 디키 왕 브로커는 "뉴욕증시의 알리바바 주가 대비 약간 하락한 수준에서 홍콩 상장가가 책정된 만큼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홍콩증시 2차 상장을 통해 최소 110억달러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우리 돈으로 약 15조원에 이른다.

알리바바의 홍콩 상장가는 176홍콩달러로 전해졌다. 이는 뉴욕증시에 상장된 알리바바의 지난 20일 종가 대비 2.9% 할인된 가격이다. 또한 당초 예상된 최대 가격 188 홍콩 달러도 하회하는 수치다.

한편 알리바바 주식은 11월26일부터 홍콩거래소에서 상장 행사 이후 거래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