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아베 내각 '공공행사 사유화 파문'에 지지율 50% 밑으로 급락
상태바
日아베 내각 '공공행사 사유화 파문'에 지지율 50% 밑으로 급락
  • 이상석 기자
  • 승인 2019.11.18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미우리 조사, 아베 내각 지지율 49%로 6%p 하락
지난 2월 조사 이후 8개월만에 지지율 50%선 밑돌아
아베 신조 총리가 '벚꽃 보는 모임'을 개인 후원회 친목 행사로 이용했다는 의혹에 불거진 이후 관저에서 오랜시간 해명했다.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총리가 '벚꽃 보는 모임'을 개인 후원회 친목 행사로 이용했다는 의혹에 불거진 이후 관저에서 오랜시간 해명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정부 차원의 벚꽃놀이 행사를 지역구 지지자 향응에 활용했다는 의혹과 비판이 거세지면서 지지율이 급락했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이 지난 15~17일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5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49%로 지난달 18~20일 조사 때 지지율 55%에 비해 6% 포인트 떨어졌다. 

매달 요미우리신문이 실시하는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의 지지율이 50% 이하로 떨어진 것은 지난 2월 이후 처음이다.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답한 비율은 36%에 달했다. 지지하지 않는 이유로 '총리를 신뢰할 수 없다'는 응답이 45%로 가장 많았다.

요미우리는 지지율 하락에 아베 총리가 총리 주최 '벚꽃을 보는 모임'에 자신의 후원회 관계자를 초대한 것에 대한 비판 여론이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총리 자신 또는 배우자의 비위로 스가와라 잇슈(菅原一秀) 경제산업상과 가와이 가쓰유키(河井克行) 일본 법무상이 잇따라 사임한 것도 지지율 하락에 직격탄이 된 것으로 보인다.

설문 응답자의 52%는 사임한 두 각료를 임명한 아베 총리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을 밝혔다.

아베 총리 내각 지지율 추이. 자료=요미우리신문
아베 총리 내각 지지율 추이. 자료=요미우리신문

정당 지지율은 자민당이 직전 조사 때보다 5% 포인트 하락한 37%, 제1야당 입헌민주당은 2% 포인트 늘어난 7%로 집계됐다..

이번 설문에서 아베 총리는 차기 총리 적합자 순위에서도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과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郞) 환경상에 밀려 3위에 그쳤다.

아베 총리에 대해 비판적인 이시바 전 간사장이 21%로 1위였고 자민당의 '젊은 피' 고이즈미 환경상은 18%로 다음이었다.

아베 총리는 1위와 6% 포인트 차이인 15%로 3번째에 이름을 올렸고 고노 다로(河野太郞) 방위상(9%)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6%) 등 아베 내각의 각료들이 한 자릿수 지지를 얻으며 뒤를 이었다.

직전 여론조사 이후 지난달 22일 나루히토(德仁) 일왕의 즉위식과 지난 10일 즉위 기념 카퍼레이드 등 지지율 상승에 우호적인 이벤트가 많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런 큰 폭의 지지율 하락은 예상 밖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