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국가금융·발전실험실, "내년 경제성장률 6% 무너진 5.8% 전망"
상태바
中 국가금융·발전실험실, "내년 경제성장률 6% 무너진 5.8% 전망"
  • 이상석 기자
  • 승인 2019.11.14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경제성장률 6.1% 추정...IMF 10월 발표 전망치와 동일
미중 무역전쟁 영향, 달러당 위안화 환율 7.0~7.2 등락 예측
정부 경기대응정책 효과 내년 1분기 돼야 뚜렷해질 가능성
국가금융·발전실험실(NIFD)은 미·중 무역전쟁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내년 경제성장률은 5.8%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사진=경제관찰보
국가금융·발전실험실(NIFD)은 미·중 무역전쟁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내년 경제성장률은 5.8%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사진=경제관찰보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사회과학원 산하 국가금융·발전실험실(NIFD)이 내년 중국 경제성장률이 6%를 밑돌 것으로 전망했다.

국가금융·발전실험실(NIFD)이 미·중 무역전쟁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중국 싱크탱크 가운데 처음으로 올해 경제성장률을 6.1%로 추정한데 이어 내년은 5.8%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다고 중국 언론이 14일 보도했다.

올 경제성장률 예측치는 중국 정부가 제시한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 6.0~6.5%의 끝자락에 걸친 것으로 국제통화기금(IMF)이 지난 10월 발표한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 전망치와 같다.

리양(李揚) NIFD 이사장은 "경기 둔화는 이미 추세"라면서 "경기둔화 속도를 늦추거나 추세를 바꾸기 위해 금융·재정 부양책에만 의존하기보다, 공급 측면의 구조개혁을 심화시켜야 한다"고 조언했다.

NIFD는 전 세계 경기둔화 속에 수출이 장기간 악영향을 받고, 무역전쟁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민간투자가 꺾일 수 있다고 봤다. 또 정부의 경기 대응 정책 효과가 내년 1분기는 돼야 뚜렷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리 이사장은 "향후 정부 재정적자 문제가 두드러질 것"이라면서 "중앙 정부가 지출을 충당하기 위해 더 많은 채권을 발행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NIFD는 또 국가부채의 지속적 증가로 정부의 정책 재량권이 줄어들고 있다면서도, 중앙정부가 경기 부양을 위해 재정적자를 늘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불확실성이 클 것으로 예상하면서, 달러당 위안화 환율은 7.0~7.2 위안 수준에서 등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장핑(張平) NIFD 부주임은 "기본적으로 관세전쟁은 내년에 마무리될 것"이라면서도 "양국 갈등은 쉽게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보기도 했다.

세계은행(WB)은 10월 발간한 동아시아태평양경제 반기보고서에서 올 중국 경제성장률이6.1%, 2020년 5.9% 성장하는 등 지난 4월 예측보다 0.1포인트, 0.3%포인트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9월 예측보고서에서 중국 경제성장률은 올해 6.1%와 내년 5.7% 각각 성장하는 등 지난  5월 보고서에 비해 0.1% 포인트 0.3 % 포인트 각각 더 낮아질 것으로 판단했다.

중국 경제는 2011년부터 둔화하기 시작하면서 올 3분기 성장률은 이미 분기별 성장률 발표를 시작한 1992년 이후 가장 낮은 6.0%를 기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