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 雙十一' 거래액 45조원 사상 최고치
상태바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 雙十一' 거래액 45조원 사상 최고치
  • 이상석 기자
  • 승인 2019.11.12 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년비 거래증가율 25.7% 역대 최저
무역전쟁·경기침체속 내수잠재력 평가
중국 저장성 항저우시 알리바바 본사 프레스룸 무대 화면에 11월 11일 하루 거래 금액이 표시됐다. 사진= 중국신문
중국 저장성 항저우시 알리바바 본사 프레스룸 무대 화면에 11월 11일 하루 거래 금액이 표시됐다. 사진= 중국신문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소비 이벤트인 솽스이(雙十一 11월 11일) 쇼핑축제에서 거래액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알리바바는 12일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시 본사 프레스룸에서 전날 0시부터 자정까지 24시간 동안 타오바오(淘寶), 티몰, 티몰 글로벌, 알리 익스프레스, 카오라 등 자사의 여러 플랫폼에서 총 2684억 위안(약 44조 6200억원)의 거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올해 11월 11일 거래액은 작년 같은 날 거래액 2135억 5000억 위안보다 25.7% 늘었다. 거래액은 늘었지만만 전년 대비 증가율은 2009년 첫 11·11 쇼핑 축제 이래 역대 최저 수준까지 내려왔다.

지난 2010년 무려 1772%에 달했던 증가율은 2018년 26.9%까지 내려왔다가 올해 다시 1%포인트 떨어졌다.

장융(張勇) 신임 알리바바 회장의 지시로 올해 행사를 총지휘한 장판(蔣凡) 타오바오·티몰 최고경영자(CEO)는 "숫자보다 중요한 것은 즐거움과 희망을 가진 진정한 축제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알리바바라는 한 회사에서만 하루 만에 2684억 위안이라는 천문학적인 거래가 이뤄진 것은 여전히 상당한 실적으로 평가한다.

올해 쇼핑 축제에서 중국 내수시장의 잠재력을 보여주면서 미중무역전쟁에 따른 소비 침체 우려를 어느 정도 떨쳐냈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날 거래 신기록은 1분만에 65억 위안에 이어 △ 1분36초 100억 위안 △ 5분 25초 300억 위안 △12분 49초 500억 위안 △17분6초 571억 위안(2014년 실적) △1시간 1분 32초 912억 위안(2015년 실적) △1시간 26분 7초 1207억 위안(2016년 실적) △10시간 4분 49초 1682억 위안(2017년 실적)을 각각 돌파했다.

알리바바는 이날 오전 0시 정각에 시작해 자정까지 24시간 동안 타오바오(淘寶), 티몰, 티몰 글로벌, 알리 익스프레스, 허마셴성, 카오라 등 산하의 여러 온·오프라인 플랫폼에서 쇼핑 축제를 진행했다.

알리바바에서는 세계 20만개 브랜드가 참여한 가운데 100만개 이상의 새 상품 판매에 나섰다. 이날 하루 전체 거래의 절반가량이 몰린 첫 한 시간 동안 해외 직접 구매 순위에서 한국은 미국, 일본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알리바바는 물론 징둥(京東) 등 다른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대거 가세한 가운데 연중 최대 소비가 몰리는 11월 11일 쇼핑 축제가 마무리되면서 주문 물량을 제때 배송하기 위한 '택배 전쟁'도 예고된다.

중국에서 11월 11일은 광곤절(光棍节)이다. 솔로의 날 또는 독신의 날)이라고 한다. 광곤(光棍)은 단신 또는 독신을 의미한다.

광곤절은 1990년대 난징(南京)대학에서 기원을 찾는다. ​1993년 난징대학 기숙사 대학생들이 잠들기 전에 침대에 누워 자유롭게 이런저런 나눴다. 중국에서 침대에서 대화한다는 의미로 와담(卧谈)이라고 한다.

학생들은 '어떻게 솔로에서 탈출 하나'에 대한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와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왔다. 다가오는 11월11일을 광곤절로 만들어 솔로탈출 활동을 벌이자는 것이었다.

난징대 와담에서 나온 광곤절이 각 대학으로 퍼지면서 캠퍼스 문화로 자리잡았다. 캠퍼스문화에서 점점 사회유행으로 퍼지면서 미혼남녀들이 단체 또는 온라인을 통해 행사를 벌였다.

알리바바는 지난 2009년부터 매년 11월11일 특별쇼핑이벤트를 벌였다. 당시 알리바바 그룹은 오픈마켓 ‘타오바오(淘宝网)’를 통해 독신자를 위한 할인 행사를 진행했다.

중국 내 대부분의 인터넷 쇼핑몰이 할인에 참여하기 시작하면서 광군제는 중국 최대의 쇼핑 행사로 발전했다.

최근 중국에서 광군제를 11월11일을 중문으로 표시하는 솽스이(雙十一)이라고 부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